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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자는 보청기에 "제품" 이라는 말이 붙여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휴대폰이나 가전제품과는 차원이 다르죠. 예를 들어, 동일한 스타키 신제품 S11 이라는 모델을 예로 들자면 누구나가 S11이라는 모델을 사용하실 수는 있죠. 하지만 전 동일한 제품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보청기는 환지 & 고객에게 개별적으로 맞추어 사용하는 청각보조도구이기 때문입니다. 보청기는 사용자의 귀 내부 본을 떠서 그 본을 토대로 제작하는 맞춤형인 것이죠. 그럼 과연 외형적인 귓본만 맞추면 될까요? 거기서 끝인가요? 아닙니다. 사용자의 난청에 따라 증폭량을 맞춰줘야 합니다. 그럼 과연 어떻게 해야 고객이 감동할까요?
다년간 필자의 머리속에 있는 화두입니다. 지금도 물론이구요. 필자가 생각해 오던 보청기 피팅에 대한 개념과 이를 효율적으로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툴(tool)이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보청기상담 테크닉> 코너를 통해서 보청기 피팅에 대한 각 단계별 서비스 내역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청기 피팅 작업은 많은 시간에 걸쳐 고객 & 환자와의 심적 교류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과정입니다. 단 한번에 끝장? 내는 성질의 것이 절대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는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보청기 선진국가에서도 이런 시스템으로 고객 & 환자를 관리하고 있고, 필자 또한 그러한 선진국에서 연수과정과 관련 교육을 통해서 그러한 문화를 피부로 체험했기 때문에 이런 시스템이 국내에 빨리 정착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피팅은 마치 컴퓨터와 보청기만을 연결해서 고객 & 환자에게 무엇인가를 조절? 해 주는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것 같습니다. 피팅 혹은 적합 이라는 용어가 혼용되어 사용하는데 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먼저 고객 & 환자가 보청기를 구입하기 전 단계를 Pre-Fitting 이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실제 보청기를 구입하여 첫 착용하는 단계를 Fitting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를 Post-Fitting이라고 부르겠습니다.
1. Pre-Fitting 단계 (청력검사 후 & 보청기 구입전 상담)
A. 가상 난청 체험 (Hearing Loss Simulator)
B. 스피치 매핑 (Speech Mapping)
C. 라이프 스타일 솔루션 (LifeStyle Solution)
2. Fiting 단계 (보청기 처음 착용하는 날- HAOD)
A. 라이브 실이 측정 (Live Real Ear)
B. 스피치 매핑 (Speech Mapping)
* TIP!!
보청기 제작이 완료되어 센터에 방문하여 처음 착용하는 날을 HAOD (Hearing Aid Orientation & Delivery) 라 합니다.
3. Post Fitting 단계 (보청기 사후 관리: Follow Up)
A. 라이브 실이 측정 (Live Real Ear)
B. 스피치 매핑 (Speech Mapping)
A. 라이브 실이 측정 (Live Real Ear)
B. 스피치 매핑 (Speech Mapping)
Fitting 단계와 Post Fitting 단계의 구성 내용이 같죠? 하지만 고객 & 환자에게 적용되는 내용은 다릅니다. 각각의 단계별로 고객 & 환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내역들이 있습니다. 거창하고 복잡하게 생각할 것은 없습니다. 열공하셔서 자신만의 상담 노하우를 만들어 가시라는 겁니다.
☞ 보청기라는 것이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수입허가를 받는 의료 용품이고, 예방 차원에서 보청기를 하는 것보다는..이미 사태가 악화? 되어 일반적인 의사소통이 불편할 단계까지 이르러서야 구입을 하는 현실을 감안할 때.. 그리고 보청기를 구입하고나서 모든것이 다 해결된 것처럼 생각하시는데...절대로 그렇지가 않다라는 것을 감안할 때... 보청기 구입 전, 구입 시 그리고 구입 후..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케어를 받는 것이 이미 전 세계적으로 표준 절차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사정이 좋아서 쉽게 쉽게..별 탈 없이 잘 사용하면 그것도 신의 축복이겠지만 보청기를 착용하는 대다수가 많은 불편함을 않고 살아가는 현실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것이고, 청각 전문가라면 당연히 해야 하는 업무이기도 합니다.
< 오늘 포스팅한 자료의 저작권 및 내용은 미국 스타키 본사에 있으며, 각 국의 지사 교욱 담당자들에게 보청기 딜러 교육을 위해 제공되는 내용의 일부 발췌하여 재구성한 자료입니다.>
최종업데이트: 2009.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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