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저하지 말고 연락해보라는 제 블로그 소개글을 보고 메일을 보내주신 한 공대생 이야기입니다. 진로에 관한 메일을 보면 질문이 대동소이하면서도 그 면면을 보자면 각자 다름이 느껴집니다. 그러다 보니 딱 꼬집어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도 있습니다. 어차피 자신이 뚫고 가야할 길이기 때문입니다. 사진 fu-berlin.de

 

 

이메일을 통해 들어온 공대 4학년 학부생의 진로 고민인데, 언제나 타인의 진로 고민에 대한 글을 쓰자면 조심스러운 마음을 갖게 됩니다. 제가 업계를 대표하는 사람도 아니고, 이 쪽 진로를 너무나 밝게 바라보고 업계에 입문하려는게 아닌지 등등의 노파심이 생기게 됩니다.

 

 

또 하나, 아직은 사회 생활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점도 이해는 가지만 진로에 대한 고민을 늘어 놓으며 가려는 길이 평탄해 보이고 잘 닦여져 있는 길이면 '내가 함 가봐야 겠다'하는 심리가 맘 속에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게 밝은 쪽만 바라보고서 시대에 맞는것 같고 신직종(?)  이라고 생각해서 가고자 한다면 저는 반대하겠습니다. 시대와 사람들의 인식변화에 따라 피고 지는 업종만을 염두하고 가고자 한다면 공부하는 내내 취업을 준비하는 내내 후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대에 맞는 직종을 선택하고 기대했던 것 만큼 실익이 따라와 준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요. 같은 일을 하면서도 편차가 큰 직종은 어딜가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인정보는 밝히지 않겠으며, 졸업을 앞 둔 공대 학부생이 보내준 메일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부산 OO대 전기공학과 4학년 재학중인 H 라고합니다.

 

 

자원봉사하는중에 보청기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런 쪽이 공부가 가치있을꺼 같다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 청각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대학원 진학에 대해 알아보고 있습니다. 공부 후에 하고싶은 분야는 보청기 제조, 인공와우 쪽입니다.

 

 

 

질문

 

1. 한림대학교국제대학원 청각학과, 한림대학교 언어청각치료학과 석사과정 중 제가 비 전공자인점을 감안하여 교육 커리큘럼이 더 잘된 학교와 학교 졸업후 4,5년 실무 후에 가능하다면 미국에 박사과정을 도전해 볼것인데 더 도움이 될수 있는 학교와 그 학교의 장 단점 부탁드립니다. 아니면 그외에 학교 추천도 부탁드립니다^^

 

 

 

 

2. 보청기 회사에 대한 처우와 앞으로 이 분야에 대한 전망과 연구해야할 part추천 부탁드립니다.

 

청각사와 보청기관련분야를 알아보는데 정보가 많이 부족하여 무엇부터 어디서부터 해야할지 선생님 홈페이지에서 주저하지 말고 열락하라는 말에 용기 내어 보았습니다.

 

 

감사하고 좋은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저의 생각을 곁들여 조언을 드리자면,

 

 

1. 이미 한림대를 선택하시고 물어보시는 것 같아서 비전공자인 점을 감안하면 춘천에 있는 일반대학원을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서울에 있는 국제대학원에 속해 있는 과정은 직장인을 위한 과정이라고 이해하시면 쉬울 것 같습니다. 현재 비전공자이고 미국 유학까지 생각한다면 5학기 동안 충분하게 공부를 해보시면 본인이 박사학위까지 받아야할 필요가 있는지를 직접 느껴보실 것 같습니다. 또한 유학갈 정도의 충분한 영어 공부도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서울에 있는 국제대학원 보다는 전일제로 수업이 진행되는 춘천에 있는 석사과정이 더욱 도움이 될 듯합니다.

 

 

청각학을 공부할 수 있는 대학원 석사과정은 한림대(서울/춘천), 대불대(목포), 남부대(광주)에 개설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보청기 회사에 대한 처우 문제는 제가 꼭 집어 말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낮지도 높지도 않다라는 애매한 답변이 맞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공부하시면서 틈틈히 제조사에서 진행하는 워크샵, 세미나를 통해 알아보실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청각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보청기 제조사, 인공와우 제조사는 대부분 미국, 독일, 호주 등 해외 투자 법인들 입니다. 연구/제조 분야에 뜻이 있다면 외국계 투자법인이 아닌 국내 기업에 취직하여 제조 관련 일을 하는 방향이 있겠습니다.

 

 

 

향후 보청기 분야는 IT와 결합되어 발전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보청기에 대한 임상기회(실제 사용자와 접촉하는 부분), 기기 자체에 대한 이해, 관련 기술에 대한 이해, 한국인에 맞는 기술적인 부분등 할 것은 많이 있습니다. 매우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분야가 될 수 있습니다.

 

 

작은 도움이라도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20.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11-25 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