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픈형 보청기 착용자 분께서 제 메일로 보내주신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포스팅 해드립니다. 메일 받고 반가웠어요. 설명하시는 단어나 표현이 예사롭지 않아요. 저희가 사용하는 용어도 많이 사용하시구요. 제 업무가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자신의 귀에 대해서 아낌없이 투자하고 관심 갖고 더 나아질 수 있다면 그리고 더 나은 삶을 위해서 노력하시는 분들을 보면 많이 많이 도와드리고 싶어집니다.^^

 



☞ 질문주신 A님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하여 표현을 일부 정리하였습니다. 이는 제 블로그를 통해서 난청과 보청기에 대한 교육적인 측면 그리고 많은 보청기 유저분들의 올바른 보청기 정보 습득을 위한 자료라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보청기피팅관련 질문드립니다. 

보낸 날짜: 2010년 5월 6일 목요일 오전 9:56
받는 사람:
Brian Song 


안녕하세요?

저는 스타키 오픈형 타입을 계속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스타키의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더 잘듣고 싶은  욕구에  새로 보청기가 출시되면 계속 구매하였지만  항상 만족을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보청기대리점에서는 열심히 피팅을 해주지만 다시 필드에서 생활하다보면 계속 부족함을 느낍니다. 소리를 키우면 오히려 어음분별력이 떨어지고 그렇다고 소리를 줄이면 또한 너무 작고..참 어렵네요.

저의 청력은 양쪽 250khz (20~30db), 500kz~3000kz(40~50db),4000khz이상의 고음영역이 (70~80)입니다. 우연히 선생님의 홈피에서 피팅 강좌를 보고 피팅에 대해서는 아주 전문가시라는 느낌을 받아서 초면에 실례를 무릅쓰고 현재 스타키 s시리즈로 선생님께 피팅을 받아볼수 있는 기회가 있을지 여쭤봅니다.

마지막 구입한 s시리즈로 대리점에서 피팅만 거짓말 좀 보태서 30번은 넘게 한것같은데..여전히 잘 안들리는 경우가 많네요. 제 청력에는 오픈타입이 원래 안맞는것인지, 피팅문제인지 아님 보청기를 바꿔야 되는지 정말 답답하네요.

선생님께 피팅을 한번 받아볼수있는 기회가 주어지면 좋겠네여.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아래 그림이 오픈형 보청기 입니다.

 



 


[브라이언송의 소견]



 


첫째, 청력검사 결과상으로만 보면 오픈형 보청기 착용 대상자가 맞습니다.

☞ A 님께서 알려주신 청력검사 결과만 놓고 본다면 오픈형 보청기 착용 대상자가 맞습니다. 만약 고막형으로 했을 경우에는 울림현상이 심해서 자신이 말하게 되는 경우 심한 울림현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는 환기구(벤트)를 크게 해주어도 해결되기 어렵습니다.


 



둘째, 말소리 변별과 관련해서는 보내주신 검사 정보가 부족합니다. 

소리를 키우면 오히려 어음 변별력이 떨어지고, 그렇다고 소리를 줄이면 너무 작고..참 어렵다 하셨는데요. 맞습니다. 쉽지 않습니다. 이게 왜 그럴까요? 어음명료도 검사 결과과 있다면 더 설명이 가능하겠습니다만, 이에 대한 답은 실제 A 님의 보청기에 저장되어 있는 프로그램 값과 A님의 어음명료도 결과가 있어야 이에 대해서 매우 속시원한 답을 들으실 수 있겠습니다. 

 


[보청기 사용자에게 있어서 아주 중요한 검사는 어음명료도 검사 입니다.]

A 님께서 보내주신 주파수별 청력검사 결과값은 순음청력검사라해서 가청 검사를 의미합니다. 즉, 주파수별로 이 정도에서 소리를 듣는구나~ 하는 식의 결과란 말이지요. 실제 말소리를 얼마나 분별하는지는 별도의 검사를 하셔야 하구요. 이것까지 함께 보내주셨으면 만점이신 보청기 사용자가 되시겠습니다.^^ 자신의 청력이 시간이 갈수록 점점 떨어지는지 현상 유지하고 있는지 스스로 알고 계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어음변별력 결과(스코어)는 통상 00%로 나오는데, 보청기 사용자 분들께는 주파수별 얼마를 듣나 못듣나 보다 어느 정도 말을 변별하는지가 더 중요하고 의미있는 겁니다. 실제 생활에서 대부분의 의사소통은 상대방 말소리를 얼마나 알아 듣나가 중요하니까요.

 



셋째, 청력검사와 피팅 값 확인->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법 제시 

☞ 저를 만나실 기회가 되신다면 청력검사(순음검사와 어음검사)를 다시 해보고, 이를 토대로 실제 A님께서 현재 사용중이신 보청기의 프로그램 값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무엇이 문제여서 A님이 불편함을 느끼셨는지 말입니다. A님의 명료도가 안 좋으신 것인지, 보청기 피팅의 문제인지, 보청기 내부 부품의 민감도 저하가 문제인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myaudiologist.kr BlogIcon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2010.05.13 0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포스팅을 하도록 질문을 주셨던 A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제가 포스팅에 약속드린 그대로 순음검사와 어음검사를 실시하고 다시 피팅을 해드렸습니다. 역시나 어음검사의 결과는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구입 시점에서 순음 검사만 하고 보청기를 구입하셨고 순음검사 상으로 볼 때는 보청기 효과가 좋다라고 생각되어질 정도로 잘 나오셨습니다. 그러나 어음 명료도 검사에서 좌우 50% 밖에는 미치지 못하셨습니다. 보청기 효과에 대한 부분에서 궁금증을 바로 풀어드렸습니다. 시간이 되면 길게 포스팅 하겠지만 그렇지 못한 시간적인 이유로 답글로 대신하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21.5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05-19 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