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공와우

나선신경절세포(Spiral ganglion cell)는 달팽이관(와우)의 어디에 있을까?

 

많은 사람들에게 물었습니다. 우리 귀 중에서 가장 중요한 곳은 어디일까요? 라구요. 많은 분들이 고막이라고 답을 하십니다. 고막도 중요하지만 아주 중요한 곳은 더 안쪽으로 들어가 보면 달팽이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달팽이관(와우:Cochlea)이라고 하죠. 매우 중요하고 소중한 기능을 관장하는 곳입니다.

 

위 그림은 달팽이관(와우)를 그림으로 묘사한 것입니다. 엄청 커보이지만 실제로는 새끼 손가락의 손톱 모양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하지만 매우 중요한 기관입니다. 누구나가 오른쪽, 왼쪽 각각 하나씩 전부 2개의 와우를 갖고 계십니다. 오늘은 와우 내에서도 매우 중요한 곳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우 내에서도 매우 중요한 세포 중에 하나로 나선 신경절 세포(Spiral ganglion cell)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이 세포의 잔존 여부 정도에 따라 보청기나 인공와우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을 드린다면 조금 이해가 쉬워 지겠죠?

 

 


 


 

위 그림은 아주 유명한 그림입니다. 와우의 기적막(Basilar membrane)은 와우의 기저 영역(basal turn: 달팽이관 바닥부분)에서 부터 첨단(apical turn:달팽이관 상부)까지 전체적으로 덮고 있는 모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림의 파란 색깔로 보이는 부분이 기적막입니다. 

 


밑에서 설명이 나오지만 전체 와우의 2.5 바퀴 중에서 1.75 바퀴 부위에만 걸쳐져 있으며 연두 색깔로 나타나는 부분이 바로 나선 신경절 세포의 분포 영역이 되겠습니다. 전 이 그림으로 나선 신경절 세포의 위치에 대해서 공부한 유명한 그림파일입니다. 참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와우의 정상적인 회전은 2 바퀴 반입니다. 통상 2.5 turn 이라고 부르는데, 이 나선신경절 세포는 1.75 회전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체 와우가 담당하는 주파수 영역 중에서 1.75 회전에만 분포되어 있다보니 해당되는 주파수 범위는 250Hz ~ 4 kHz을 담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공와우 이식 시 전극의 배열이 이 나선 신경절 세포들이 밀집되어 있는 부분을 덮고 있게 된다면 자극을 전달하고 수용함에 있어서 아주 이상적이라 할 수 있겠습니. 참고로 와우 내 이상적인 전극(electrode) 삽입의 깊이(depth) 25mm (lateral wall)이며, cochleostomy 부터 540o 에 해당됩니다.

 

 



Cochleostomy: 이식된 전극이 와우내로 들어가는 입구를 말합니다. 위 그림에서 파랜색 동그라미 부분이며, 초록색 동그라미는 나선 신경절 세포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브라이언송이 제안하는 해부학 공부법]

오늘 포스팅에는 와우의 해부학적 내용이 언급되었습니다. 사실 저도 석사과정 때 해부학 공부할 때 금방 했는데도 돌아서면 잊어버리고 하곤 했습니다. 해부학이다 보니 동일한 부위라도 보는 각도에 따라 느낌이 또 다르기 때문에 여러가지 형태의 그림을 자주 보면서 반복하는 학습이 가장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구글 이미지나 유튜브에서 검색을 활용하는 것도 공부에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