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전문센터 웨이브히어링에서는 보청기 센터 개원(창업)을 앞두고 계신 분들을 위한 보청기 임상 실무 중심의 1달 속성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였습니다. 단언컨데 가장 빠른시일 내에 중급 수준으로 들어갈 수 있는 100% 임상 실무 성격의 프로그램입니다.
보청기센터 운영을 위해 실무 업무를 집중적으로 매일 매일 1달 이상 해주는 교육 기관이나 시스템은 없습니다. 학위과정(학사, 석사과정)을 마친 분들도 막상 센터를 오픈하거나 병원 또는 센터에 채용이 되더라도 현장에서 바로 실무에 들어갈 수 있는 단계는 아닙니다. 해당 조직의 책임자 또는 선임자의 구두 교육을 통해서 업무를 배운다 하더라고 실무 경험의 맛을 보기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는게 현실입니다.
지난 12년간 스타키코리아에서의 보청기 센터를 오픈(창업) 시키고 그러한 예비 창업자들 실무 교육을 진행해 왔으나 제조사는 실제 센터가 아니라는 점에서 공간적 & 시간적으로 교육의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여타의 제조사나 청자원의 청능사 자격증, 대한청각학회의 청각사 자격증 이수과정 역시 동일 맥락이라고 봅니다.
웨이브히어링 청각전문센터를 실제 운영하고 있고 또한 100% 고객과 접하게 되는 공간이기에 리얼한 고객의 피드백을 통한 체험 방식의 실무 학습이기에 교육 효과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실무적으로 가장 우선순위가 높아야 되는 교육 내용을 토대로 속성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웨이브히어링에서 진행하는 속성 교육은 월 1명 또는 최대 2명만 소수 정예 교육이기에 중간에 참석이 불가합니다. 연간 웨이브히어링에서 진행되는 교육은 12명~15명으로 제한합니다.
* 교육 신청 전 간단한 인터뷰가 있습니다.
교육 대상자:
1) 보청기 센터 계약을 마치신 분
2) 이비인후과 난청 클리닉 청각사 포함
3) 2개월 이내 개원 오픈 예정자
교육 특성:
1) 1명~2명 소수정예 교육 (개인 맞춤식 교육)
2) 100% 실무중심 교육
3) 교육후 구두 및 보고서 테스트 방식으로 이해도를 평가하고 다음단계 진행
교육 기간: 주 6일 (1달/200시간)
교육 비용: 300만원 (부가세별도/세금계산서 발행해드립니다.)
교육 신청: ceo@wavehearing.kr (02-736-9966)
* 월 1명 (최대 2명) 기준으로 1:1 개념의 속성 교육 과정으로 교육자의 레벨에 맞춰서 진행됩니다. 중간에 교육자를 신입으로 받을수 없기에 대기 리스트에 올려지며, 교육 시점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2014-07 : S 보청기 OO센터 교육 완료
2014-08 : 국내 청각학 학사 전공 예정자 (교육 중)- OO 센터 취업 예정
웨이브히어링 청각전문센터
보청기 임상 실습 세부 교육 과정
주요 교육 |
세부 교육 내용 |
순음청각 검사하기 |
기도청각검사, 골도청각검사, 차폐검사를 수행하여 결과를 해석하여 청각장애의 유형을 판별하고, 장비(검사기,헤드폰)를 검사 전후 점검한다. |
어음청각 검사하기 |
어음청각검사의 종류를 파악하여 각 종류별로 검사를 수행하여 결과를 해석하고, 다른 검사 결과를 비교한다. |
고객 유형별 상담법 |
보청기 구입 대상을 세분화한 상담법을 습득한다. |
보청기 대상자 선정하기 |
순음 및 어음착각검사를 통하여 난청을 분석하여 의사소통능력,심리사회적 장애의 정도를 평가, 대상자에게 맞은 보청기와 적합공식을 선택 후의 소리조절(피팅), 음장검사(SFT)를 수행한다. |
보청기 선택하기 |
난청인의 청각적 특징에 따른 적절한 보청기의 형태, 증폭특성, 채널 수, 신호처리방식 등을 선택하여 보청기 주문서를 작성한다. |
귓본채취 |
외이도의 특징 및 보청기의 형태에 따라 보청기용, 이어몰드용 귓본채취를 한다. |
보청기 소리조절 하기 |
난청인에게 맞는 음량을 조절, 자연스러운 음질 조절, 어음 및 사용자 환경에 따른 전기음향적 조절, 음장측정을 통해서 보청기 기능이득을 확인한다. |
보청기 수리, 클리닝 |
내원 목적에 따른 고객 유형별 고객 응대 방법을 숙지하고 기본적인 클리닝을 진행한 후 보청기 상태에 따라 물리적 변형(외형 깎기, 환기구(vent) 확장, 음향필터를 음구에 삽입, 표면 처리, 손잡이 달기, 이어몰드의 튜브 교체 등을 익힌다. |
보청기 착용효과 평가하기 |
방음실에서 보청기착용 후 청력역치, 어음청각검사를 측정하여 적절한 이득을 확인하고, 소음 하에서 어음청각검사를 시행하여보청기를 성능분석하여 적절한 이득과 최대출력을 확인한다.(소프트웨어상에서 분석하기) |
보청기 사후관리 하기 |
보청기 유지보수, 관리요령에 대해서 교육하고, 다음 방문 시 시행하여야 하는 검사, 평가, 조절, 교육, 상담 내용을 예측하고 기록한다. |
보청기적합 보고서 작성하기 |
보청기적합 보고서 작성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서류를 작성하고 관리하고, 보청기적합 보고서 내용을 슈퍼바이저에게 조언을 받는다. |
고객관리 |
고객 유형별 보청기 구입시기, 사용 기간에 따른 고객관리방법을 습득한다. |
광고 (온라인/오프라인) |
지역별 상권분석을 통한 역세권에서의 광고 전략을 제시받는다. |
제조사별 거래 관련 |
원하는 제조사 선정시 직접인 가이드라인의 조언을 받는다. |
개인 실습 및 코칭 |
수퍼바이저 감독하에 보청기 종합 실습 및 코칭을 받는다. |
보청기 센터운영 단기 심화 실습교육과정 (1달 코스_200시간)
| |||
요일 |
1 |
레벨테스트 | 슈퍼바이져평가 |
월 |
2 |
청각학 & 보청기 기본 이론, 순음청각검사, 어음청각검사 |
상/중/하 |
화 |
3 |
청력검사장비 사용법, 귓본채취 |
상/중/하 |
수 |
4 |
청각검사, 귓본채취, 고객유형별 상담법 |
상/중/하 |
목 |
5 |
청각검사, 귓본채취, 고객 유형별 상담법, 보청기 대상자 선정(청력평가 후) |
상/중/하 |
금 |
6 |
청각검사, 귓본채취, 보청기 선택 방법 |
상/중/하 |
토 |
7 |
청각검사, 귓본채취, 보청기 소리조정 |
상/중/하 |
|
1주 점검 |
청각검사, 귓본 채취, 평가 후 대상자 선정, 보청기 연결, 상담법 관찰 및 실습 |
미흡내용체크 |
|
1주 목적 |
중점분야) 청각학 이해, 검사진행, 검사평가, 귓본 채취 |
|
|
8 |
휴일 |
|
월 |
9 |
청각검사, 귓본채취, 보청기 상담법(발성, 속도, 내용 중심), 클리닝 |
상/중/하 |
화 |
10 |
청각검사, 귓본채취, 보청기 상담법, 보청기 리페어 & 클리닝 |
상/중/하 |
수 |
11 |
청각검사, 귓본채취, 보청기 상담법, 보청기 착용 효과 평가방법 |
상/중/하 |
목 |
12 |
청각검사, 귓본채취, 보청기 고객상담 관찰, 보청기 사후 관리 방법 |
상/중/하 |
금 |
13 |
청각검사, 귓본채취, 보청기 고객상담 관찰, 고객 관리방법 |
상/중/하 |
토 |
14 |
보청기 고객상담관찰, 커스텀이어폰, 소음방지몰드 귓본채취 |
상/중/하 |
|
2주 점검 |
청각검사, 귓본 채취, 보청기 상담법, 보청기 연결점검, 피팅, 기본수리 |
미흡내용체크 |
|
2주 목적 |
중점분야) 청각검사 실제, 귓본 실제, 보청기 상답법 관찰, 고객유형분석, 보청기클리닝 실제 |
|
|
15 |
휴일 |
|
월 |
16 |
보청기 고객상담 관찰, 보청기 고객응대법, 보청기 착용효과 평가, 보청기 수리 & 클리닝 |
상/중/하 |
화 |
17 |
보청기 고객상담 관찰, 고객응대 실제, 사후관리방법, 보청기수리 & 클리닝 |
상/중/하 |
수 |
18 |
보청기 고객상담 관찰, 고객응대 실제, 보청기 적합보고서 작성법, 고객챠트 관리법 |
상/중/하 |
목 |
19 |
보청기 고객응대 실제, 고객상담 실제, 제조사별 거래관련, 제조사별 보청기 기술이해 선택방법, 개인 실습 및 코칭 |
상/중/하 |
금 |
20 |
센터 홍보 마케팅 (온라인, 오프라인), 센터 운영방법, 지역별 마케팅 방법, 제조사 선택 |
상/중/하 |
토 |
21 |
고객방문, 고객청각평가, 결과 설명, 보청기 상담 (1세트 실제 진행) |
상/중/하 |
|
3주 점검 |
보청기 고객상담, 고객유형 분석, 고객응대 방법, 보청기 소리조절(피팅),기본수리, 상담 관찰 및 실습 |
미흡내용체크 |
|
3주 목적 |
중점분야) 보청기 고객 응대, 상담, 검사 결과 설명방법, 보청기 피팅 실습, 제조사별 보청기소개 |
|
|
22 |
휴일 |
|
월 |
23 |
청력 손실 및 고객유형별 상담 1 |
상/중/하 |
화 |
24 |
청력 상태 및 고객유형별 상담 2 |
상/중/하 |
수 |
25 |
개인 전체 실습 (검사, 귓본체취,상담, 보청기점검,고객연락,조절,FU) |
상/중/하 |
목 |
26 |
개인 전체 실습 (검사, 귓본체취,상담, 보청기점검,고객케어,조절,Follow Up) |
상/중/하 |
금 |
27 |
개인 전체 실습 (검사, 귓본체취,상담, 보청기점검,고객케어,조절,Follow Up) |
상/중/하 |
토 |
28 |
개인 전체 실습 (검사, 귓본체취,상담, 보청기점검,고객케어,조절,Follow Up) |
상/중/하 |
|
4주 점검 |
실습에서 실시간 코칭 (미흡한 부분 체크/수정/보완) |
미흡내용체크 |
|
4주 목적 |
중점분야) 보청기 입력, 연결, 피팅 항목 실습, 제조사별 보청기소개, 상담법 코칭 |
|
|
29 |
휴일 |
|
|
30 |
종료 |
|
'브라이언송's 강의,교육,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웨이브히어링/한국청각언어재활학회] 제17차 학술대회를 마치고- 저주파수 대역의 난청 케이스, 보청기 착용 & 보청기 조절법 (0) | 2014.11.03 |
---|---|
[웨이브히어링] 보청기센터 개원 실무교육 심화과정 #1,#2 종료_ 교육현장 스케치 (1) | 2014.08.23 |
브라이언송, 한국코스트코 HEARING CENTER 보청기담당자 20명 대상 강의후기 (1) | 2014.02.28 |
[브라이언송's 웨이브히어링] 2014년 갑오년, 새해인사 올립니다. (2) | 2014.01.01 |
[웨이브히어링] 인턴제도 실시- 대구대학교 현장실습기관 선정 (0) | 2013.1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