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청기_상담테크닉

(동영상) 보청기 분석장비 FP35를 조금더 효과적으로 사용해 봅시다.

by 브라이언송 2012. 8. 16.
반응형

 

보청기 분석장비 FP35와 FONIX 제조사인 Frye Electronics사로 부터 전달받은 내용입니다. 2012년 8월 7일자 업데이트 된 주된 내용은 터치 방식이 적용된 FP35 사용법입니다. 어떻게 하면 좀더 효율적으로 FP35 를 보청기 고객에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사진 lighthousewebmarketing.com 

 

 

 

오늘 포스팅 내용은 히어링저널 (Hearing Journal) 의 Nuts and Bolts 컬럼리스트인 로버트 마틴 박사가 (Dr. Robert Martin) 직접  보청기 사용 고객에게 보청기 분석 장비인 FONIX FP35 Touch를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4분짜리 동영상 클립입니다. 국내에도 FONIX  FP35를 활용하시는 센터가 많이 있는데 동영상을 보시고 업그레이드가 필요하시면 저에게 별도로 연락을 주시구요. (프라이사에서는 업그레이드 시 유료라고 하네요. 치사한 회사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 을 참조하시기 바라구요. 이 내용에 대한 번역은 스타키 영업팀의 윤수희 대리님이 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FONIX FP35 Touch

Audiogram, UCL entry and Ear Simulator Measures

 

 

Dr. Robert Martin, author of Hearing Journal's Nuts and Bolts column, shows how the FONIX FP35 Touch can demonstrate hearing aid problems to a hearing impaired patient. Please click on the following link to see the 4 minute video. After you have seen him perform his magic, continue reading below to see the actions he took to make his analysis.

 

 

 

 

 

이 동영상은 '마틴 박사'와 보청기 사용 고객인 '테리 맥도날드'의 대화 내용을 보여주는 비디오 클립입니다. 동영상의 시작은 특정 환경에서 보청기 사용 불만에 대한 '테리'의 문제점을 문의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FP35 Touch를 이용하여, 마틴박사는 테리의 청력도(오디오그램)와 불쾌역치(UCL)을 입력한 후 ,2가지 다른 방법으로 보청기를 테스트 합니다. 고객 케어에 대한 마틴 박사가 무엇을 수행하는지도 함께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틴박사는 정확한 측정 기술의 장점을 보청기 분석작업에 잘 적용시키면서, 고객 테리의 질문에 빠르게 대답 합니다.

 

 

아래는 마틴박사의 작업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동영상 도입부

 

동영상 시작과 함께 보청기 분석장비인 FP35 터치 화면(스크린)을 터치하여 Real ear auiometric AP로 들어 갑니다. 마틴박사는 모니터와 분석기를 연결하여 자신의 환자(테리 맥도날드)와 함께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고객인 테리의 입장에서 마틴 박사가 자신의 보청기를 위해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떠한 과정을 하고, 목적이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TV 모니터를 활용해서 설명해 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청력도와 UCL 값 입력

 

테리가 자신의 보청기 문제에 대해 설명 한 후, 마틴 박사는 스타일러스(stylus)를 사용하고 그래픽 스크린을 터치하여 테리의 청력도에 들어가서 숫자(청력 값)를 조정 합니다. 청력도에 들어가는 과정은 대략 20초가 소요됩니다. 데이터 상자의 UCL 항목을 터치하여 UCL 입력화면에 들어 와서 그래프를 터치하여 테리의 청력도 값을 입력합니다. 마틴박사는 테리의 청력도를 보면서 설명합니다. 차트에서는 테리의 청력 역치와 듣기 불편한 소음의 정도 등이 보여집니다.

 

 

 


HL/UCL
그래프와 비교하여 보청기 테스트

 

 

마틴 박사는 이제 테리의 보청기 테스를 통해 어떻게 테리의 청력 역치/UCL 값을 통해서 듣는 것을 비교하여 보청기가 작동하는 지를 알아냅니다. 마틴박사는 시스템을 실이측정에서 커플러 측정으로 전환하여, ear simulator AP를 선택하고, HL UCL 값들을 커플러로 측정한 SPL 값 위에 덧 씌웁니다. HL에서 SPL로 전환은 기본적은 표를 사용하여 자동으로 실시되기에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switch의 완료와 함께 2번의 빠른 터치를 합니다.

첫번째는 AP맵을 띄우기 위하여 스타일러스로 FP35의 스크린 표면을 2초간 누릅니다. 그러고 나서 스타일러스로 원하는 EAR SIM AP를 터치하여 읽어옵니다. 스크린에서는 커플러 테스트를 통한 이득이 보여지기 시작합니다

 

 

마틴박사는 보청기의 볼륨을 조절하고 스텐다드 HA2 2CC 커플러에 연결합니다. 마틴박사는 디지털 스피치 시스템 분석을 사용하여, 50dB SPL의 낮은 수준 부터 시작합니다. 테스트의 시작은 왼손 아래쪽 화면의 START 라벨을 터치하거나 분석기의 START버튼을 눌러 시작합니다. 마틴박사가 그런 뒤 결과를 설명하는데, 테리의 역치 값인 1000Hz 에 도달하지 못해 보청기가 울리는 소리를 충분히 지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마틴박사가 보청기의 "교회" 셋팅으로 부터 얻어진 보청기의 이득을 다시 조절한 뒤, pure tone sweep signal으로 변환하고UCL 출력을 확인하여 90dB SPL로 올립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소스박스 터치 하는 것은, 사용 가능한 소스 타입을 작은 메뉴로 보여주기 위한 것입니다. 마틴 박사는 NORM을 선택하여 , pure tone sweep signal을 터치 한 뒤, 화면을 터치하고, 선택을 합니다. 출력 레벨은 소스박스 터치에 의해 변하게 되고, 선택가능한 레벨이 보여지면 "90"을 선택합니다. 이 장치로부터 얻어진 보청기의 출력은 이전에 입력한 청력도의 도면에 덧 씌워져 UCL 값 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위 과정을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동영상을 먼저 보시고 아래 요약을 보셔도 되고, 아래 내용을 보시고 동영상을 보셔도 됩니다.

 

 

FP35 TOUCH 사용 방법

 

1. 화면은 터치하여 들어간 뒤 HTL 값을 조정합니다.
2. HTL
리스트 박스를 터치한 후 편집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
-
화면을 터치하여 들어간 뒤UCL 값을 조정합니다
.
3. A2
버튼을 눌러 화면에 APMAP를 띄웁니다
.
-
터치하여 COUPLER EAR SIM AP를 불러옵니다
.
-
소스레벨을 사전에 50db SPL로 조절하고 보청기의 이득에 적용시킵니다.

-보청기에 HA2 2CC커플러에 장착 시키고, 검사를 위해 챔버안에 넣습니다.
4.
테스트를 실시하고 결과를 기록합니다
.
5.
그래프 왼쪽 상단의 SPL라벨을 터치하여 이득과 SPL을 변환 시킵니다
.
6. F4
상단의 소스박스를 누르고 NORM을 누릅니다
.
-
소스 선택을 설정하기 위하여 스크린을 누릅니다
.
7.
레벨 목록을 띄우기 위하여 소스 레벨 박스를 누릅니다
.
-90
을 선택하여 누릅니다
.
-
보청기를 조절합니다
.
8.
시작을 눌러 pure tone test 실시합니다.

 

스크롤 압박으로 보시는 분의 편의를 위해서 FP35 TOUCH 사용 방법과 위 동영상을 한번 더 삽입해서 보여드립니다.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