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청기_마케팅&비지니스

조직의 팀장급 자리에 요구되는 전략적 스킬 향상을 위한 노하우

728x90


오늘은 온 국민의 가슴을 들뜨게 하는 기분좋은 크리스마스입니다. 여러분~!! 메리크리스마스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컴퓨터와 책이 있는 글쓰고 생각하는 저의 공간을 정리하면서 3년 째 벽 보드판에 붙여진 한 장짜리 메모지를 반결했습니다. 그 동안 얼마나 이 노하우를 지키고자 했는지 한개씩 따져보다 많은 부분 이 내용이 머리속에 있다고 자부? 하면서 버릴까하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까 싶어 포스팅하기로 맘 먹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오전에 차분하게 한 해를 돌아보는 것도 나름 괜찮네요.



집에 있는 제 컴퓨터 옆 보드판에 오랜동안 붙여져 있는 걸로 봐서는 저의 기준에서 중요한 또는 꼭 필요한 내용이겠죠. 그리고 지금은 잘 못하지만 몇 년전까지만 해도 책을 읽으면서 메모하는 습관이 있었는데, 그 때 기준으로 꼭 지켜보자라는 생각으로 메모를 남겨 놓은 것 같습니다.


3년이 지났으니 그 때 무슨 생각으로 그랬는지 지금은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보드판을 깨끗이 정리하자는 생각에 필요없는 것은 버릴려다가 이 메모지를 보고 지금의 나와 3년 전 나를 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벽에 붙여져 있으니 3년이라는 시간동안 가끔씩 보게 되었고, 3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 보니 많은 부분 잘 숙지하고 잘하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크리스마스날 스스로 칭찬을 줄 만한 기억이 생겨난 것이죠. 



회사 생활을 하면서 한 조직의 스텝에서 메니저로 또 간부급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거치다 보면 의례 조금씩 배워가기 마련이겠지만 조금 더 짧고 빠르게 성장하고 싶고 인정받고 싶은 마음은 누구에게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입니다. 11개로 메모된 내용이구요, 이 내용은 "한국의 임원들"이라는 책에서 발췌되어 메모를 해 놓았더군요. 





업종에 관계없이 조직에서 자신만의 전략적 스킬을 향상하고 싶은 분께는 도움이 될 내용입니다.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1. 타사의 사례를 연구하라.
☞ 타 회사 홈페이지를 '즐겨찾기'를 해놓고 수시로 접속하여 빠른정보, 고급 정보를 갖도록 하자.


2. 정기적으로 사업 현황을 검토하라.
☞ 1년 중 적어도 일주일은 회사의 각 사업부를 전략적인 관점에서 검토하는데 사용하라.
☞ 향후 3년은 무슨 일이 일어날까? / 3년 후 상사나 CEO와 어떤 비즈니스 사안을 논의하게 될까?
☞ 내가 만일 CEO라면 어떤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할까?


3. 한국시장을 넘어서 생각하라.
☞ 학술지 구독, 미국 및 유럽의 업계에 분위기 파악에 주력할 것.
☞ 미국 본사에서 바라보는 한국 시장의 매력, 한국 지사의 장/단점, 내가 만약 한국 지사장이라면?


4. 고객을 게을리 하지 말자.
☞ 승진하였다고 해서 시장감각을 잃어버리면 안 된다.
☞ 시장감각은 남이 말해 주는 것으로 그 감을 파악할 수는 없다. 내가 직접 느껴야 한다.
☞ 거래처 대표의 생각, 소비자의 생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5. 동료 임원들과 유대관계를 강화하라.
☞ 마케팅 임원은 기술팀과 많은 시간을 보내야 기술적인 내용, 도전과제, 시장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6. 경쟁사 임원에 대해 파악하라.
☞  동종 업계의 타사 임원을 만나는 것을 터부시 하지말고, 스스로 구축해야 한다.
☞  CEO가 인적 네트워크를 파악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7. 거래처를 활용하라.
☞ 업계와 시장상황, 소비자 요구사항, 우리 회사 및 경쟁사의 전략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 복수 거래를 하고 있는 경우, 우리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8. 지식을 쌓는데 게을리 하지 말라.
☞ 대학 또는 대학원 졸업 이후 10년간 책을 읽지 않았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의 10% 미만을 활용하고 있다는 뜻이다.
☞  임원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식개발을 위한 훈련(세미나, 책 등)이 필수적이다.


9. 당신의 상사를 활용하라.
☞  적어도2~3개월에 한 번씩은 상사와 저녁 식사를 하면서 전략적 문제를 논의하라. 함께 고민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10. 일지를 쓰라.
☞  자신 또는 부서가 직면한 전략적 문제에 대해 일지를 기록하고 분기, 반기별로 이를 재검토 하라. 전략적 사고는 무형이기 때문에 기록이 매우 중요하다.


11. 프로세스 마인드
☞  최고 경영진이 실적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충분한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문제는 조직 및 부서 내에서 업무상 실시간 관리 방식이 자리 잡지 못했다는 점 나아가 최고 경영진이 이러한 세부사항을 관리하는데 익숙하지 않다는 것이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