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FB)을 통해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얻는데 있어서도 아주 훌륭합니다. 연락이 없던 친구를 알게되고, 그 친구를 통해 또 다른 사람을 알게 되는 과정에 있어서 꽤 신선한 재미가 있음을 느낍니다. 오늘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미국의 보청기 딜러(dealer)를 통해 아직 국내 출시 전인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제가 궁금하던 점이 있었는데 아주 깔끔하게 요약을 잘 해 놓고 있었습니다.  

보청기라는 것은 국내에 유통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 관련법 상 의료기기로 분류되어 식양청의 허가절차에 따라 허가를 득한 후에야 국내에 유통할 수가 있습니다. 미국 본사나 유럽 본사에 런칭이 들어간다 하더라도 국내에서 시판되기 위해서는 관련 절차가 통과되기 위해서는 통상 2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현재 "보이지 않는 보청기"라는 타이틀로 보청기 사용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보청기는 국내에서 현재 스타키 코리아에서 제조하고 있는 오토렌즈 제품이 유일하며 지난 7월 초부터 시판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스타키(Starkey)사의 오토렌즈(OtoLens)와 유사한 제품이
 포낙(PHONAK)의 리릭(Lyric)이란 제품입니다. 저 역시 Hearing Journal을 통해서 이와 유사한 내용을 접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페이스 북을 통해서 두 제품을 비교한 내용이 있기에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리릭 제품은 
현재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판매되고 있지만 현재 국내에는 출시 전에 있습니다. 아마도 내년 이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두 제품 모두 "보이지 않는다"를 내세우고 있는데요, 스타키 사에서 현재 판매하고 있는 오토렌즈(OtoLens) 제품과 포낙 사에서 출시 예정인 리릭(Lyric) 제품에 대해서 문답식으로 간단하게 비교해 볼까 합니다. 자료 출처는 이곳 입니다.


Q. 보청기 사이즈(크기)는 어떤가요?

오토렌즈 >> 외이도 안쪽으로 깊게 삽입되어 100% 보이지 않습니다. 
리릭 >> 외이도 안쪽으로 깊게 삽입되어 100% 보이지 않습니다.



Q. 착용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오토렌즈 >> 통상적인 고막형 보청기와 동일하게 활동 시간에는 착용하고 밤에 잘 때는 빼면됩니다. 
리릭 >> 일단 처음에 보청기 전문가가 장착(삽입)을 해주게되면 최장 120일까지는 뺴지 않고 사용합니다.



* 저 개인적으로는 여기서 궁금한 점이 있던데, 보청기를 장시간 뺴지 않고 사용한다는 것이 또 다른 문제를 유발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군요.(예를 들어, 샤워, 세수, 사우나 문제/ 여름철 습기와 땀 / 환기문제로 인한 냄새 등)  





Q. 건전지 크기와 건전지 수명 시간은 어떤 가요?
오토렌즈 >> 10A (노란색 스티커) 를 사용하며 최장 일주일 입니다.
리릭 >> 10A (노란색 스티커)를 사용하며 건전지를 교체하지 않습니다.  


* 여기서도 의문이 듭니다. 리릭이란 제품이 전문가에 의해 한 번 귀 안에 삽입하게 되면 보청기 자체 수명(60~120일)동안 빼지 않고 건전지를 교체할 일이 없다고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건전지 공급이 그게 가능한지 저 역시 의문스러운 대목입니다. 




Q. 보청기를 넣었다/ 빼었다 하는 방법은 어떤가요?

오토렌즈 >> 사용자 본인이 넣었다 빼었다 하시면 됩니다.
리릭 >> 보청기 전문가를 통해서 장착(삽입)하시고 탈착(빼냄)하셔야 합니다.



Q. 귓본을 채취해서 제작하는 개인별 맞춤형 스타일인가요? 

오토렌즈 >> 사용자의 외이도 안쪽까지 깊게 귓본을 채취해서 제작하는 맞춤형 스타일입니다.
리릭 >> 한 가지 사이즈로 이미 만들어져 있는 인스턴트(즉석) 방식으로 기성형 스타일입니다.




Q. 자인 방식은 어떤가요?  

오토렌즈 >> 종전의 보청기와 동일하게 맞춤형 쉘(틀)안에 전자부품 장치가 내장되어 있는 스타일입니다.
리릭 >>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말랑말랑한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Q. 보청기 수명은 얼마나 되나요?  

오토렌즈 >> 종전의 보청기와 유사하게 4~7년 사용 가능합니다.
리릭 >> 건전지 수명이 다하게 되면 새로운 바디(Unit)로 교체사용이 가능하며 이전 바디는 재사용이 불가능한 일회용입니다. 이런식으로 60~120일 동안 교체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 즉, 수명이 2~4개월인 일회용 성격의 보청기로 보여집니다.




Q. 가격은 얼마인가요?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나요?  

오토렌즈 >>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초기에 전액을 지불하고 구입합니다.
리릭 >> 1년 정기 사용료(one year subscription)를 계산하고 구입하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전지 수명이 다 되었을 때 바디 부분을 구입할 경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년 사용료 외에 계약 기간에 따라 금액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리릭 제품의 특성 상 제품 수명이 2~4개월 이다 보니, 연간으로 계약을 하고 구입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 같습니다. 나라마다 시장 상황에 맞게 적용하는 것 같은데 한국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판매할 지 기대가 됩니다.





Q. 보청기 사용 대상자의 청력손실 정도는요?   

오토렌즈 >> 청력손실 정도로 보면 40~90dB 입니다.
리릭 >> 청력손실 정도로 보면 40~70dB 입니다.




Q. 보청기 테크놀로지 레벨은?   

오토렌즈 >> 현재 스타키에서 출시되는 S 시리즈 최고급 사양(16채널)의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지원되며 피드백제거기능, 소음제거 기능, 자동전화반응 등이 지원됩니다.
리릭 >> 아날로그-프로그래머블 방식입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20.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10-28 2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