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라이언송's 강의노트(iPad)

2023 오티콘보청기 신제품 "리얼(Real)", 브라이언송이 싱가폴 세미나에서 먼저 만나보았습니다. <제품 스펙을 토대로 사용자 관점에서>

728x90

 

 

안녕하세요,  브라이언송입니다. 

오티콘보청기(덴마크 디만트 그룹)가 3년만에 신제품 "리얼(Real)"을 출시합니다. 국내 공식 런칭 5월을 앞두고  이달 3월 싱가폴에서 개최된 "리얼" 신제품 세미나가 진행되어 모처럼 만에 제가 직접 참석해서 만나보고 왔습니다. 본 포스팅의 일부 사진과 슬라이드 강의 자료는 오티콘코리아측에서 제공 받았음을 알립니다. 

 

 

 

 

 

 

2018년(Opn), 2019년(OpnS), 2020년(More) 그리고 2023년 5월에 "Real" 신제품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제가 <웨이브히어링 >브랜드로 전국 10개 보청기 직영센터을 운영하면서 난청 고객을 대상으로 6개 글로벌 제조사를 공급하면서 고객의 반응과 전문가의 반응(우리 전국 직영점 원장, 부원장)으로부터 평균치 이상의 높은 평판을 얻는 제품이 오티콘보청기 "음질"입니다.

 

제가 난청 고객들의 피드백을 볼 때 가장 많이 따져보는 것이 제품의 "음질" 영역입니다.  평균치 이상의 높은 평판이라고 말씀드린 기준이 음질인데요, 오티콘보청기 음질이 보청기를 처음 접하는 고객 그리고 재구입을 하게 되는 고객들의 피드백이 가장 좋게 나옵니다. 오픈, 오픈S, 모어 신제품이 출시되고 시간이 지나오면서 음질과 사용상의 이슈에 대한 클레임 등이 최소화시켜 오면서 난청인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거 같습니다. 

 

'음질' 이라는게 다소 논란의 여지는 있습니다. 받아 들이는 사용자 마다 청력상태와 개인별 추구하는 음향적 기준이 다르고 지극히 주관적인 특성이 강한 부분이기에 그래서 제가 '평균치 이상' 이라고 표현을 했습니다. 청력이 매우 안좋은 분들은 시원시원한 음질을 선호하게 되지만 이제막 보청기를 시작하는 경도, 중도 정도의 청력상태와 난청 고객의 대다수가 차지하는 감각신경성인 경우에 오티콘 음질이 가장 선호도가 높게 나온다는 겁니다. 이 부분 역시 저희 웨이브히어링 전국 직영점에 내원하시는 연간 대략 26,000여명의 고객의 소리를 제가 직접 모니터링한 결과로 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6개사 브랜드를 취급하다 보니 고객으로부터  상담 시에 또는 사석에서도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가 가장 좋습니까?"

 

전문가 입장에서 보청기를 권해드린다는 '기준'에는 일반 고객이 모르는 숨은 요소가 사실 많습니다. 글로벌 보청기라고 해서 국내에 입고되어서 그대로 고객의 귀에 바로 전달되는 것은 아닙니다. 커스텀 제품(귓본 채취 후 맞춤)의경우 국내에서 사용자 귀 내부에 맞게 맞춤 제작이 되어야 하는 기술력도 필요하고, 난청고객 마다 청력 특성이 10인 10색이다보니 보청기 적합 (소리조정)을 통해서 고객의 음향적 입맛에 맞춰야 되는 수고가 있기에 특정 브랜드 어느 하나가 '이겁니다' 라고 권해드릴 수는 결코 없습니다. 또한 보청기는 정말 '손이 많이가는 물건'이다 보니 판매 이후 고객과의 AS 부분에서도 제조사(국내 공급사)와의 서비스 관리 부분 역시 많이 따지고 확보해야 되는 사항들도 염두를 해두어야 합니다. 그래야  전문가인 내가 자신있게 권해드린 보청기를 고객이 믿고 안전하게 그리고 문제 없이 보청기를 사용할 수 가 있기 때문입니다.

 

브랜드 제조공급사- 전문가(audiologist)- 난청고객,  바로 이 세가지 단계구조에서 전문가인 오디올로지스트는 올바른 판단을 하고 셀렉을 잘 해야 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제가 평균치 이상의 결과를 얻고 있다는 보청기 브랜드가 오티콘입니다. 사실 저희는 전국 10개 본사 직영점 운영으로 연간 내원객 26,000여명을 대상으로 보청기 & 청각 서비스(보청기 적합 및 사후관리) 를 해오고 있으며, 연간 판매량(sales unit)이 국내 0.1% 상위 클래스 보청기 판매 전문 센터이다 보니 6개 메이져사의 "보청기 사용자로부터의 피드백" 은 자신있게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저는 국내에 진출해 있는 보청기 제조사에 시의 적절하게 비즈니스 컨설팅을 제공하는 입장이어서 이 부분은 신뢰도 있는 메세지를 전달해 드릴 수 있습니다. 

 

'보청기 음질' 이야기로 서두가 길었습니다. 오티콘사의 신제품 출시 이후 마다 고객의 긍정적인 피드백은 높아져 가고 있는터라 이번에는 3년만에 나오는 '리얼' 제품이 과연 고객으로부터 어떠한 피드백을 받을지 4박 5일 세미나 동안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공급하는 제조사에서 아무리 좋다고 우수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고  한 들,

전문가가 자신있게 권하고 , 고객에게 인정 받아야 가장 좋은 브랜드가 아닐까 합니다. "

 

 

오티콘 신제품 ‘리얼(real)’에 대한 스펙을 보자면 기술적인 용어를 잠시 적용해 보겠습니다. 이번 오티콘사에서 설명하는 핵심적인 내용만 뽑아 보았습니다. 포인트는 '사용자 입장에서 말소리 분별을 확보하기 위해서 소음제거 부분 특히 바람소리, 접촉 소음 등을 상당 부분 처리하여 보다 깔끔하고 선명하게 말소리 분별을 보강하겠다' 입니다. 

 

2021년에 런칭되어 현재까지 고객 반응이 좋은 "모어(more)" 에 탑재된 폴라리스 (polaris) 칩셋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폴라리스 R (Polaris R) 칩셋이 사용되었으며,
오티콘만의 심층 신경망으로 소리 처리가 더욱 빨라졌을 뿐만 아니라 소음제거 부분에서도
‘바람 & 접촉소음 안정관리’, ‘순간소음 안정관리’ 두가지 기능이 추가되어
더 자연스럽고 편안한 소리를 제공한다. 

 

 

 

 

 

아래 자료는 오티콘코리아 측에서 싱가폴 세미나에서 준비한 강연 자료의 일부를 편집해서 올려봅니다.  저희 웨이브히어링에는 상대적으로 젊은층 그룹(30대~50대)의 난청 고객의 비율이 높습니다. 그래서 많이들 확인 하시고 물어보시는 분들도 많고 보청기를 평생사용하시다 보니 기술적인 용어나 한번 설명드리면 이해를 잘 하실만큼 보청기에 대한 지식이 준전문가적 식견을 갖추고 계신 분들이 많아서 도움이 되시는 자료가 아닐까 합니다. 

 

 

 

 

 

 

 

 

※ 보청기를 사용하는 난청인 대부분은 감각신경성(감각성+신경성)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좌측에 보시면 가청영역이 정상 건청인과 비교시 매우 좁아집니다. 저 영역안에 모든 소리를 넣어야 하기에 압축이라는 기술이 들어가고, 우측의 피팅 화면에서 바람소리/접촉 소리 등에 대한 피팅 적용은 큰소리 부분이 보강되어야 함을 설명하는 자료입니다. 

 

 

 

 

 

 

 

※ 이번 출시되는 리얼의 야심작으로 내놓은 바디 부분 컬러가 '올리브 그린' 이라고 합니다. 

 

 

 

※ 보청기 착용자가 느끼는 주된 이슈 중의 하나가 윈드 노이즈(바람이 불 때 크게 들리게 되어 말소리 분별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특히 창문을 열고 운전한다 거나 바람이 불 때 야외 활동 하시는 분들의 중점적인 애로사항)와 접촉 소음(최근 마스크를 모두 사용하니 마스트 탈착시, 옷을 스치는 소리, 모자를 쓸 때, 여자분들의 경우 머리를 넘긴다거나 할 때 보청기 마이크 주변에 손이 가면 발생하는 접촉 소음을 말하는데 제가 직접 들어보니 이런 부분이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위) 기존 방식의 바람 소리처리 방식 

아래) '리얼'에 적용되는 바람소리+접촉 소음에 대한 소음관리처리 방식 

 

 

※  현재 판매 중인 '모어' 제품과 신제품 '리얼' 에 대한 소음 관리 기술 처리 차이 

 

 

 

 

 

 

 

 

 

※ 요약 정리: 리얼 신제품 주요 포인트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