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jjjohn~ 글 브라이언송
 
☞ 이메일 레터를 통해 에셋플러스 자산운용(주) 에서 보내주는 11월 25일자 (제11호) 글이 제가 몸답고 있는 보청기 업계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하네요. 글 제목은 "좋은기업은 문화도 팝니다" 입니다. 이 내용에 보청기 업계에 대한 저의 생각을 믹스하여, 저 나름대로의 생각을 올려보겠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좋은 기업의 요건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그 대상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몇 가지 눈에 띄는 특징들이 있습니다. 남보다 강한 경쟁력으로 높은 진입 장벽을 보유한 기업, 브랜드인지도가 우수한 기업, 가격결정권을 가지고 시장을 움직이는 기업, 또한 많은 소비자와 끈끈한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기업, 이 밖에도 경영자의 능력, 건실한 재무구조 등… 좋은 기업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들은 다양합니다.

☞ 이제 어느덧 국내에도 전세계 메이저 보청기 브랜드가 본격적으로 경쟁을 하는 시대가 온 것같습니다. 물론 그전에도 수입 형태로 국내에 유통되기는 하였지만, 이제는 메이저 브랜드의 본사(미국, 유럽국가)가 한국에 법인으로 투자하여 본격적인 경쟁이 한국에서도 진행된다는 말씀입니다. 대부분의 보청기 생산국은 유럽과 미국입니다. 공통점은 신생기업들이 아니라, 오래된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보청기 한 가지만을 제조합니다. 또한 미국과 유럽이라는 국가적인 특성과 그와 더불어 비롯되는 기업문화 & 스타일이 있습니다. 그런데 국내에는 아직까지 그 색깔이 나타나지 않는 느낌입니다. 이처럼 메이져 브랜드가 한국에 들어와서 경쟁을 할 떄, 얼마나 자신만의 색깔을 어떻게 나타낼지가 승패의 관건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



특히, 소비자들에게 있어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절대적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모토사이클 회사 할리데이비슨(Harley-Davidson)은 우수한 제품뿐만 아니라 독특한 문화를 고객과 함께하는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지난 2003년 창립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밀워키 축제에 100만 명의 동호회원들이 모인 것은 기업과 고객을 어떻게 연결해 주는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최소한 할리데이비슨의 마케팅 인력은 족히 100만 명은 넘을 것입니다.

☞ 역시 보청기업계도 소비자의 반응은 절대적이진 않지만 높은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보청기라는 것을 했지만, 요즘 소비자의 반응은 특정 브랜드를 찾는 경향이 높습니다. 세상이 변한거죠. 할리데이비슨 오토바이는 필수품은 아니지요. 오토바이 대신 차를 살 수 도 있는거니까요. 그러나 보청기는 필수품인거죠. 집 밖을 나갈때라면 반드시 있어야 할 자동차인 셈이죠. 없으면, 안들려서 대화가 안되는 것이니까요. 그렇지만 보청기라는게 소비자의 반응을 한 번 잘 타기만 하면 생각보다 오래 갑니다. 단순히 신문광고, 인터넷광고..이것은 자본만 있으면 얼마든지 하는 말그대로 광고입니다. 소비자의 입을 타고 전해지는 구두 마케팅이 진짜 광고라 생각합니다. 당근..시간과 사람 그리고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하는 문신(Tatoo)의 모양이 바로 할리데이비슨 로고라고 합니다. 경제주간지 비즈니스 위크’ 가 발표한 세계 기업브랜드 가치평가 1,2위를 차지한 코카콜라 IBM의 문신을 하는 사람은 아마 없을 것입니다. 또한, 전체 매출에 있어서도 상당 부분은 로고가 새겨진 의류와 각종 액세서리가 차지합니다. 자사의 브랜드를 몸에 새기고, 입고, 타고, 즐기는 소비자가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을 순 없을 것입니다.

이처럼 자신이 사용하는 회사의 브랜드를 몸에 새기고, 입고, 타고, 즐기는 소비자가 있다면 그 회사의 직원이나 CEO는 일할 맛이 절로 나겠죠? 자긍심으로 일할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게 기업문화라는 것입니다. 시도는 할 수 있겠지만 감히 아무나 쉽게 성공할 수 없는 것들이죠. 제품이외에 감성브랜드가 추가로 더해져 기업의 시너지 효과가 나오는 것이겠죠. 

이처럼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는 기업, 그리고 고객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독특한 문화를 가지고 있다면 불황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력이 강한 기업일 것입니다.

☞ 2010년에는 보청기 업계에 좀 더 확실한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보청기라는 것은 본 제품의 판매외에 부가적인 서비스가 사업성공에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특히나 그 기업 고유의 문화가 더더욱 영향력을 미치는 사업이 바로 보청기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라는 것의 범위와 의미는 생각하고 실천하기 나름인 것이며, 얼마나 일관성있고 지속적으로 나아가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
Posted by 브라이언송 브라이언송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아찌 2009.11.30 11: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에셋플러스를 누렀는데, 미래에셋이 나오는 이유는? 뭐죠? ㅎㅎㅎ 전 에셋플러스 광팬입니다.

  2. 브라이언송 2009.11.30 12: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이런 실수를.. 저도 에셋플러스 좋아하거든요..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블로그 방문에 수정사항을 지적해 주시고 컴맨트도 달아주시니..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블로그 이미지
청각전문가 브라이언송의 웨이브히어링_ 보청기& 청각서비스 이야기
브라이언송

달력

 « |  » 2021.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01-17 1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