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라이언송's 강의,교육,여행

사이먼시넥의'골든서클" 이론, 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낸 비법

 

 

일반 사람들의 생각을 뒤집어 보면 의외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사이먼 시넥(Simon Sinek)이라는 영국사람이다. 이번 2012 GBC에서 첫 강의 시작부터 "WHY"로 시작했는데, 그 이유는 사이먼 시넥의 TED.com 동영상에서 찾을 수있다. 사진 inflatablestartup.com

 

 

 

 

 

 

 

 

 

 

 

 GBC WFA Auditorium(메인 강연장) 입구에서 만난 베너에 "WHY"의 의미는 사이먼 시넥의 TED 동영상을 시청하고 난 뒤에 이해가 되었다. 여기에 모인 수많은 각국의 리더들에게 본사가 요구하는 행동방침이다.

 

 

 

 

긴 설명이 필요없이 20분 내외의 사이먼 시넥의 동영상을 보면된다. 단지 여러번 반복해서 보고 아주 깊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내가 현재 조직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 아니어도 상관없을 것 같다. 사람에게 무언가라도 영향을 주는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상당히 도움이 될 내용이라 소개한다.

 

 

 

 

 

 

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낸 비법


스티브 잡스, 마틴 루서 킹, 라이트 형제와 같은 위대한 리더들은 어떻게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고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었을까? 사이먼 시넥의 TED 강의 영상이 이를 설명해 준다. 사이먼 시넥은 골든 서클 (The Golden Circle) 이론으로 유명해진 영국 작가로 1000개가 넘는 TED 강의 영상 중 22번째로 많이 본 영상으로 기록되고 있을 정도다.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친 대표적 리더들의 공통점은 그들이 행동하기 전에, 신념과 목적을 정립하는 `왜?(Why?)`라는 물음을 던짐으로써 모든 것을 시작했다는 주장이다. 그들은 자신이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왜 이 방향으로 가야만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이유와 목적을 알고 있었고, 그들의 행동은 믿는 그대로를 증명해 나가는 방식으로 구체화했다는 것이다.

 

 


시넥이 말하는 골든 서클(Golden circle)은 인간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한 이론이다.

 

 

가장 중심에, 이유와 목적을 의미하는 `Why`라는 작은 원

그 바깥에 방법을 의미하는 `How`라는 중간 원

그리고 가장 바깥 쪽에는 수단이 되는 `What`이라는 가장 큰 원으로 구성

 

 

관점이 중심에서 바깥 방향으로 진행되느냐,

바깥 방향에서 안쪽으로 진행되느냐에 따라

 

인간의 행동방식 그리고 타인에게 끼치는 리더십이나 그 영향력 또한 효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역설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많은 이에게 긍정적이고 영향력 있는 리더십을 발휘한 리더들은 안쪽에서 바깥쪽, 즉 `Why`를 먼저 정립하고 난 후 `How`, `What` 순으로 행동을 개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회사들이 고수하는 마케팅 전략을 보면, 그들이 팔고자 하는 상품을 설명하고(What), 그들이 어떤 식으로 그 상품을 만들었는지를(How) 설명하려고 애쓰는 경우가 많다. 사이먼시넥이 예를 드는 애플사는 현재의 상황에 항상 도전하고 혁신하는 것이 그들이 믿고 나아가는 사명이며(Why),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보다 아름답고, 사용자 중심적이며, 남들과는 다른 제품을 만들 수 있었고(How), 결국 최상의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은 당연한 것(What)이라는 논리를 통해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설득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아래는 위키피디아에서 검색한 사이먼시넥의 소개글이다.

>>http://en.wikipedia.org/wiki/Simon_Sinek

 

PHOTO http://en.wikipedia.org/wiki/Simon_Sinek

 

 

 

 

 

Simon Sinek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Simon O. Sinek (born October 9, 1973) is an author and best known for developing "The Golden Circle" and popularizing a concept of human motivation.[1][2][3] He joined the RAND Corporation in 2010 as an adjunct staff member, where he advises on matters of military innovation and planning. His first TEDx Talk on "How Great Leaders Inspire Action" is the 19th most viewed video on TED.com.[4] His book on the same subject, "Start With Why: How Great Leaders Inspire Everyone to Take Action," (2009) delves into a naturally occurring pattern, grounded in the biology of human decision-making, that explains why we are inspired by some people, leaders, messages and organizations over others.

He writes for The New York Times, Wall Street Journal, The Washington Post, Houston Chronicle, FastCompany, CMO Magazine, NPR and BusinessWeek, and is a regular contributor to The Huffington Post, BrandWeek, IncBizNet. [1]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