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청기_피팅노하우

[웨이브히어링] 보청기 피팅(소리조절)은 이래서 중요합니다.

 


 

현재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으면서 자신의 문제점에 대해서 저의 메일을 통해 연락을 주신 KOO님의 사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은 피팅(소리조절)이 적절하지 못한 경우 고객, 환자가 느끼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K 님은 보청기를 사용하는 20대 남자분으로 그 동안 지멘스, 스타키, 포낙의 제품을 순서대로 사용하고 계시는 분입니다. 그런데 현재 사용하고 계시는 포낙 제품이 맘에 들지 않는다하여 스타키 S시리즈로 변경하게 되면 현재 자신이 보청기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함이 해소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문의를 해오셨습니다. K 님의 질문을 일부 정리하여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K님의 청력정보 ]

현재 최근 청력 검사 결과를 명확하게 기억하고 있지는 못합니다만 (1달여 전 이대 목동병원에서 청력검사를 하였습니다만, 결과를 보관하고 있지 못합니다.) 당시 비교 결과 예전 청력과 큰 차이가 없다라고 하셨던 것은 기억하고 있어서 예전 청력 결과를 바탕으로 상태를 말씀드리면,

각각 .250 / .500 / 1 / 2 / 4 / 8 KHz에서
우측 50 / 60 / 70 / 65 / 70 / 75 dB
좌측 40 / 65 / 70 / 80 / 65 / 70 dB 정도 나왔습니다.

이 당시 우측 SRT 65dB / SDT 85% / CL 90db / UCL 100dB
좌측 SRT 65dB / SDT 85% / CL 90db /UCL 100dB 가 나왔습니다.

또한 추가로 가지고 있는 그 이전 청력 검사 결과에 따르면
.250/ .500 / .750 / 1 / 1.5 / 2 / 3 / 4 / 6 / 8 / 12 KHz에서
우측 57.5 / 62.5 / 67.5 / 67.5 / 62.5 / 72.5 / 77.5 / 92.5 / 52.5 / 52.5 / 67.5
좌측 42.5 / 67.5 / 67.5 / 67.5 / 67.5 / 67.5 / 77.5 / 77.5 / 57.5 / 62.5 / 67.5  로 나타났습니다.


 

 


 

 

 



 

[ K님이 느끼는 문제점 ]

 


보내주신 10여가지 사항에 대해서 제가 빨간색으로 나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어음 변별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말 소리를 인지하지 못하고 있고, 보청기 착용 시에도 잘 안들린다는 인상을 강하게 받습니다.-> [전체적인 말소리 변별력 저하]


2. 실제로 조금 소란스러운 일반 식당에서 함께 식사 시 말소리를 거의 알아듣지 못할 때가 있으며, 말이 뭉개지는 듯한 인상을 받습니다. 회식자리와 같은 장소와 같이 시끄러운 경우, 전혀 알아듣지 못합니다.->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 청취력의 문제]


3. 직장 내 윗분께서 부르시는 경우, 인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대략 6~7m 정도 떨어진 곳에서 저를 부르는 경우 인지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4. 차량 운전 시 엔진 소음에 의해서 혹은, 운전 중 창문을 내릴 경 바람 소리 등의 소음으로 대화가 불가능합니다.-> [바람소리 및 자동차 엔진음의 과대 증폭]


5. 지하철 내 또는 길거리에서 주변 소음 으로 인해 정상적 대화가 다소 어려우며, 통화 시 불편함이 많습니다. 특히 심한 경우, 길거리에서 통화가 불가능하여 조용한 곳을 찾아 가야만 합니다. 전화 통화 시, 사람 이름을 제대로 알아듣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음 상황에서 청취 및 전화사용 시]


6. 보청기 자체가 지나치게 밀폐되어 있어 다소 아픔이 발생하며, 근육이 수축되는 오전의 경우 안으로 보청기 삽입이 어렵습니다. 실제로 자리를 잡는데 다소간의 시간이 걸리나 오전 내 대화가 어려운 문제가 있습니다. -> [보청기 쉘의 부적합]


7. 포낙 내 출력의 한계로 인해, 고음부 부분을 저음부에서 보상하는 형태로 피팅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피드백이 발생하기도 하여, 문제가 다소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스타기로의 복귀를 현저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현재 포낙 엘레바 모델을 사용 중이며, 사용 기간 대비 상태는 무척 양호함에도 불구하고 어려움이 많습니다.) -> [피팅상의 조절기능& 방법]/ K님의 갖는 보청기 피팅상의 의심점.


8. 영어 측면에서 어음 변별력이 현저하게 떨어져, 알아듣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피커를 사용하는 토익의 경우, 3년 사이 리스닝에서만 150점 이상 하락하는 현상도 나타났습니다.


9. 무엇보다,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부모님 말씀은 어느 정도 알아들을 수 있었는데, 현 상황에서는 부모님의 목소리 조차 인지할 수 없습니다. -> [자신만이 갖는 비교 기준이 흔들림]


10. 개인적으로 흡연과 음주로 인한 인지기능 약화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 금연 및 금주와 운동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함께 은행엽제제와 vitamin B, 오메가 3 등을 복용하고 있습니다만, 체감적으로 다소 향상되는 바에 비해 큰 향상은 없는 듯 싶습니다. -> [심리적 보상책]


 

브라이언 송의 1차 소견

10 가지 체감하고 계시는 불편한 점들을 종합해 볼 때, 보청기 상태 즉 쉘이 K님의 귀 내부와  정확하게 맞지 않아 통증을 느끼고 계시고 또한 착용한 후에도 생활 전반에 걸쳐서 불편을 겪게 되는 점들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청력검사 결과가 좌/우 65dB이고, 명료도가 85%선이라면 보청기 효과가 이렇게 나타난다고 한다면 반드시 문제가 있는겁니다. 결과만 놓고 봤을 때는 보청기 효과가 좋을 수 있는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제 소견으로는 보청기 피팅(소리저절)상의 문제입니다. 보청기 피팅을 해 주시는 분이 K님의 이 10가지 문제점만 정확하게 알고 계시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만 충분하시다면 지금보다는 훨씬 나은 착용 효과를 갖으실거라 생각이 됩니다.


 

 



 

 



 

[ k님의 질문]

이러한 상황에서 네 가지 정도 여쭈고 싶습니다.


1. 현 포낙 보청기가 제대로 피팅이 되어 있지 않은 상황으로 보이는데, 혹시 위와 같은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조언을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 구입하신 곳에서 위와 같은 내용으로 상담을 받거나 조절(피팅) 받으신 적이 없으신지요? 구입하신 곳에서 다시 방문해보셔서 조절을 받아보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2. 어음 변별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된 것으로 느낀 것과 부모님 목소리 인지 저하가 포낙 보청기 사용과 일치합니다. 점진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나, 병원에서의 청력검사 결과는 동일하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보청기 교체를 심각히 고민 중입니다. 스타키 제품의 경우 수능 시험 등에서의 상황에서도 만족도가 높았고, 고출력과 어음변별력, 소음제거에 강점이 있는 것으로 기억하고 있는데 스타키 S시리즈가 최적의 해법이 될 수 있을런지요?

-> 1차 소견으로 언급드렸겠지만, K님의 청력검사 결과와 실제 보청기 착용 효과 부분에 있어서 맞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더 잘 듣고 잘 들려야 한다는 점인데 실상은 그렇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피팅상의 문제일 것이라고 저는 가장 첫 번째로 지적해 드리고 싶은 부분입니다.

 

그리고 "포낙 내 출력의 한계로 인해, 고음부 부분을 저음부에서 보상하는 형태로 피팅이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라고 언급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직접 확인해보지 못했지만 이 부분으로 인해 소리를 듣는데 있어서 많은 왜곡이 발생하고 소음이나 바람소리 등 주변 환경음들이 상대적으로 많이 증폭되다보니 자연스럽게 고주파수 영역의 정보들(자음 정보, 말의 명료도, 선명함등)이 묻혀지거나 선별적으로 들리지 않는 요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재 스타키 S시리즈는 많은 고객분들을 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제가 9년 넘게 스타키 본사에 있으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지금까지 출시되는 제품 중에서 매번 음질이나 기능이 추가되어 발전하는것은 어쩔수 없는 자명한 사실이구요. 국내에 스타키 제품이 런칭되기 전부터 그리고 런칭되고 나서도 제품에 대해서 국내에서 가장 잘 알 수 밖에 없는 자리에 있다보니 이에 대한 부분은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네요. 좋습니다. 추천할 만 합니다.



 

3. 혹은, 버나폰의 채널프리 보청기에 대해서도 추천을 받았었는데, 이에 대한 해법이 될 수 있을 지 조언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 글쎄요. 저도 국내 보청기 시장과 제품에 대해서 꽤고 있는 사람 중에 하나지만, 버나폰 사의 채널 프리 보청기를 사용해 보신 실제 고객이나 소비자 반응은 접해보지 못해서 감히 머라고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4. 또한 개인적으로 스타키 오토렌즈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가 작지 않은데, 이에 대한 추가 정보를 요청드리고 싶습니다.

-> 오토렌즈를 아시는군요? 참고로 제가 다음달 5월 한국청각언어재활학회에서 발표할 주제이기도 하구요. 블로그에는 학회가 마치고 나면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오토렌즈가 아무나 되는 것이 아니구요. 아래 세 조건이 모두 해당되셔야 가능합니다.

 

첫번째, 일단 귀 상태 (외이도 면적이 넓어야 합니다.)
두번째, 청력역치가 저주파수 65 이내로, 고주파수는 80dB 이내로 들어와야 가능합니다.  
세번째, 고막 바로 앞 까지 귀 내부가 염증, 혈종, 고막천공 등과 같은 증상이 없어야 합니다. 혹시나 염증이나 습기로 인한 경우 잦은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가격은 국내 최고가격(600만원 전후)로 형성될 예정입니다. 왜냐하면 가장 작게 만드는 기술상의 어려움과 보청기 기능은 현존 최고 사양이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초소형 고막형 보청기 관련글]

오토렌즈에 대한 추가 정보:
이렇게 작은 초소형 고막형 보청기 보셨나요? 스타키, "오토렌즈(OtoLens)"


 


 

 


 

보청기 피팅(소리조정) 통해서

지금 보다 나은 소리를 듣고 싶다면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보청기 브라이언송 02) 736-9966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