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라이언송's 강의,교육,여행

[청력평가 활용법] 보청기를 시작하고 사용하는 동안 청력검사 결과는 어떻게 활용이 될수 있을까? @ 웨이브히어링 강남센터

 

 

안녕하세요, 브라이언송입니다. 

저희 웨이브히어링 전국직영점은 업무 시작 이전에 아주 짧은 시간을 활용하여 웨이브러닝을 진행합니다. 웨이브히어링 대표원장인 제가 보기에도 오늘 주제는 난청 고객과 보호자들이 보기에도 꽤 괜찮은 내용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 발표 연자는 강남센터 이예원 원장님이 진행하신 내용으로 '청력평가 활용법' 입니다. 청력을 평가한 결과는 아주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활용하여난청고객에게 어떠한 정보를 제공해 주느냐는 양질의 상담 내용이 될 수 도 있으며 무엇보다 보청기 사용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보청기 예비사용자 또는 현재 사용중인 고객 입장에서는 정확하게 자신의 청력 상태를 확인하고 인지하는 것은 보청기 만족도에 대한 첫 단추가 되기에 기본적이면서도 중요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금일 발표한 아래 슬라이드 자료를 통해서 청력평가(청각검사) 결과가 상담 주제에 따라서 어떤 시점에서 난청 고객과 보호자에게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귀가 잘 들리지 않는 정도를 알아보고자 또는 보청기 구입이 필요해서 센터에 첫 내원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가장 기본적인 청력검사입니다. 순음청력검사는 가청 주파수별로 청력을 측정하여 '청력이 손실된 정도'를 알아봅니다. 그리고 어음청력검사는 말소리를 구분하는 신경기능을 가장 알기 쉽게 설명해 줄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두 가지 검사를 통해서 현재 청력이 얼마나 안들리고, 또 잘 들을 수 있게 된다면 보청기 효과가 대략 어느 정도 나타날 수 있는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청력 손실이 발생하는 주파수별 형태를 잘 보셔야 합니다. 이는 보청기 피팅(적합)시에 참고가 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어떤 주파수에 추가적으로 소리이득을 더 제공해야 하고, 어떤 주파수에 소리 이득을 줄이고 압축을 설정해 주어야 하는지 등 청력이 손실된 패턴의 모양은 보청기 피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될 수 있는 정보가 됩니다. 이 또한 사람마다 매우 다양하며 동일인위 경우에도 양쪽 귀가 손실의 패턴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단어를 활용해서 난청 고객의 말소리 분별 능력의 "현재 "  상태를 확인하는게 중요합니다. 이게 보청기 효과의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 지표가 되겠습니다. 보청기 착용 시기가 이미 늦은 상태인지 또는 적정시점인지 그리고 청력손실은 있으나 보청기 착용은 잠시 미뤄도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어음검사 결과는 백분율로 표기되기에 100%에 가까울 수록 말소리 분별력이 우수하다는 것이며 이는 소음 상황에서도 말소리 분별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이고 반대로 0%에 가까울 수록 보청기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보청기를 사용하는 동안 여러 이유로 청력을 다시 평가 하곤 합니다. 정기적인 체크를 통해서 청력이 더 나빠지고 있는지 아니면 유지되고 있는지 확인도 매우 중요합니다. 청력에 변동이 있으면 추가적인 보청기 피팅을 통해서 소리이득을 다시 조정 받아야 합니다. 이는 시력이 나빠지면 안경의 도수를 다시 세팅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여기서는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보청기 효과가 과연 얼마나 나타나는지 주파수별로 소리 이득 값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보청기를 착용하고 나면 1)얼마나 잘 듣게 되는지, 2) 얼마나 잘 분별이 되는지  이 두가지 영역에 대해서 난청고객은 가장 궁금해 합니다. 이를 검사를 통해서 직접 눈으로 확인시켜 드릴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난청이 있다면 장소와 상황에 따라서 알아 듣고 못 알아 듣는 정도를 가급적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단어가 아닌 문장을 통해서 문장을 이해하는 정도를 체크해보는 방법이 있고 실제 생활과 유사하게 어느 정도 소음이 있는 상황임을 구현하여 소음상황 하에서 어느정도 말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는 검사도 있습니다.

 

 

혹시 난청외에 추가적을 이명이 있는 경우에 보청기 착용 효과와 더불어 난청 고객의 이명의 상태를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이명검사를 통해서 난청 고객이 감지하는 이명의 크기와 이명 주파수를 추적하여 보청기 를 피팅하는데 참고하여 해당 주파수의 소리 이득을 디테일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골도 검사를 통해서 난청의 요소가 전음성인지 감각신경성인지 확인하여 보청기 피팅의 이득 값에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