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브라이언송's 강의,교육,여행

웨이브히어링 공개강좌- 영등포어르신복지센터<어르신 귀 건강 교실>, 보청기가 뇌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웨이브히어링에서는 정기적으로 영등포 복지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공개 강좌를 진행해 오고 있다. 오늘도 역시 어르신 귀 건강 교실에서 많은 분들을 만나게 되었다. 늘 강조하지만 치매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하나가 청력손실이다. 오늘 강좌에는 이번주에 보고된 최신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드렸다. 바로 청력손실이 있는 분들꼐 보청기가 어떻게 뇌의 기능을 향상 시키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글_브라이언송 ㅣ그림_medicalnewstoday.com

 

 

 

 

 

 

 

평생을 살다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청력손실을 경험하게 된다. 생각해 보자.

 

 

 

청력손실이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직업을 갖고 사회적 활동을 하고 있다. 시력이 좋지 않아 안경을 착용하는 것처럼 청력손실이 있기 때문에 보청기를 착용해야 하나,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지는 않다.

 

그러다 보니 누군가와 대화를 하거나 일을 하면서 상대방의 말소리를 분별하고자 집중을 하게 된다. 이처럼 귀를 기울이는 행동은 바로 뇌를 피곤하게 하는 행위(전문용어로 청각피로도를 말한다) 로 들어가게 된다. 이것이 브레이파워(brainpower)를 쓴다는 것이다.

 

그런데 청력손실이 있다보면 정상 건청인 상태와 비교해 보면 업무를 처리하는데 있어서도 무리가 따르게 된다. 설사 어찌어찌해서 필요 이상으로 집중해서 말소리 분별을 하고 업무를 수행한다 하더라고 쉽게 지쳐버리고 피곤이 몰려오게 된다. 집중해서 말소리를 분별하고자 뇌의 에너지를 풀 가동했기 때문이다. 집에가면 피곤이 이미 엄습해져 있다.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 대에 이미 남들보다 심하게 지친 상태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청력 손실이 있으면 청력손실에 맞게 보청기를 조절하여 자신의 청력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청각 피로도 즉 말소리를 집중하는데 들어가는 뇌의 에너지(브레인 파워)를 조금 줄일수 있기에 피곤함을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난다.

 

 

 

 

 

 

 

웨이브히어링 공개강좌, 영등포 어르신복지센터

 

<어르신 귀 건강 교실>, 보청기가 뇌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청각전문저널 Hearing Review 에 소개된 이번주 최신 연구(Published on February 15, 2016) 에 따르면 보청기 착용이 뇌의 기능을 향상시킨다( 제목- Study Shows That Hearing Aids Improve Brain Function)는 내용을 다루고있다.

 

 

본 연구의 내용의 초점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왼쪽 귀에 청력손실이 있으나 그대로 방치하게 되는 경우 감성과 사회성 그리고 일을 하고 있다면 업무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결과적으로 삶의 질적인 측면이 감소된다는 것이다. 최근에 많이 보고되고 있는 연구자료를 보면 청력손실이 방치되어 있는 경우 잘 들리지 않기 때문에 언어를 이해하는 쪽으로 너무도 많은 정신적 에너지(집중, 청각피로도) 가 소모되기 때문에 우리의 뇌의 기능 측면에서 보자면 청력손실로 인해서 일반적인 인지 능력에 방해를 준다는 것이다.  

 

 

연령이 높아져 감에 따라 기본적인 인지 능력의 감소는 시작된다. 여기서 말하는 기본적인 인지능력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우리는 매일 일상에서 흔하게 자신의 이러한 뇌의 활동을 경험하고 있다. 

 

 

1) 워킹메모리(working memoey, 수동적으로 단기기억 과정에서 외부로부터의 정보를 단순하게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기억하고 있는 인지적 작업과 노력을 통해 기억을 더욱 오래 유지토록 하거나 장기기억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는 단기와 장기기억 사이의 인지적 활동)

 

2) 시끄러운 장소에서 특정인의 대화에 집중하는 능력

 

3) 어떠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하는 능력 등을 예로 들수 있겠다.

 

 

※ 본 연구는 보청기를 사용한 경험이 전혀 없는 양쪽 귀에 청력손실이 있는 50대, 60대를 대상으로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 그룹을 대상으로 워킹메모리를 측정하는 인지능력 검사, 선택적 집중도, 처리속도 능력을 보청기 사용전과 후를 비교한 실험이다.

 

 

동일 대상으로 보청기 사용을 시작한지 2주 후 아래와 같은 항목을 토대로 인지력이 월등하게 향상되었음을 보고하였다.

 

1) 워킹 메모리에서 단어기억력 향상

2) 선택적 집중도 검사

3) 처리속도의 향상

 

* 보다 자세한 결과는 하단에 원문 출처를 링크로 남겨드리니 살펴보시기 바란다.

 

 

 

 

 

Study Shows That Hearing Aids Improve Brain Function

> 보청기 착용이 뇌의 기능을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

 

 

Published on February 15, 2016 

 

 

원문바로가기

 

http://www.hearingreview.com/2016/02/study-shows-hearing-aids-improve-brain-function/#sthash.CntMB002.dpuf

 

 

 

 

 

 

2016.2.17 일 영등포 어르신복지센터에서 진행된 <어르신 귀건강교실> 공개강좌

 

 

 

 

 

 

 

 

 

 

 

 

 

 

 

공개강좌 이후 자신의 정확한 청력상태 & 결과에 대한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웨이브히어링> 서울권 센터_ 종로본점, 영등포점, 강남점 에서 가능합니다.

 

예약문의 @ 웨이브히어링

 

 

 

 

 

 

 

 

 

 

 

 

 

 

 

웨이브히어링은 국내 보청기 착용자의 80%가 사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보청기 브랜드를 맞춤형 청각서비스를 통해서 케어해 드리는 보청기 전문센터그룹입니다. 

  

 

직영점안내_ 종로본점ㅣ남점ㅣ영등포점인천점ㅣ경기 이천점 ㅣ대구점부산점

제휴점안내수원점ㅣ청주점ㅣ대전점ㅣ광주점ㅣ진주점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