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웨이브히어링] 서울노인복지센터 어른신들께 제공되는 청각서비스 후기

728x90

 

 


 

2014년 청마의 해가 시작되는 첫 날 입니다. 새해 많은 분들께 인사를 드리고 또 인사를 받으면서 "건강" 이란 두 글자가 가장 머리속에 떠오릅니다. 늘 건강이 제 1순위 입니다. '올 한해도 건강하게 무탈하게 잘 살아왔구나 그리고 내년에도 건강해지자' 입니다. 오늘은 지난 연말부터 시작한 웨이브히어링가 제공하고 있는 청각서비스 재능기부 이야기로 2014년 첫 블로깅 시작합니다. 올 한해도 복된 나날들 되세요. 사진 nysocialstatus.com 

 

 

 

 

 

2014년 브라이언송의 블로그 첫번째 포스팅은 지난 연말부터 웨이브히어링에서 진행하고 있는 청각서비스 이야기 입니다. 우선 3주 정도 진행 중인데 느낀 점이 많습니다.

 

 

 

 

무료 청력검사의 기존 사례를 잠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특정 복지관, 특정 노인대학, 특정 경로당 그리고 특정 노인관련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무료 청력검사와 상담에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우선 보여주기 식의 전시적인 측면에서 진행되다 보니 정확한 알맹이 없는 겉도는 식의 결과 설명과 상담 위주로 진행된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다수의 참가자가 참석해서 아주 짧은 시간에 진행되다 보니 자신의 청력 문제에 대해서 심도 있게 질의 응답이 진행되지 않습니다. 또한 외부로 나가서 하게 되면 방음부스가 없고, 이동식 청력검사 장비로 여로모로 정확성과 디테일한 부분이 많이 간과되어 결과를 얻을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지난 연말부터 시작한 서울노인복지센터를 이용하시는 어르신들께 진행된 청각서비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으며, 하루에 3분 내외로 제한하였습니다. 올바른 청각서비스 내용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고 이를 잘 이해하시고 따라 주시어 내원해 주신 어르신들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다수가 청력검사를 받아보신지 매우 오래되셨거나 없으셨던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또한 이러한 서비스를 진행하다 보니 생기는 장점 중 한가지는 청각학을 전공 한 예비 전문가들에게 임상환경을 바로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학부와 대학원에서 제가 이론을 강의할 때 이론을 학생들에게 강의할 때는 전혀 문제가 없으나, 실습을 진행 할 때 대상자들을 섭외하거나 외부 기관과 협약을 해서 진행하기가 결코 쉬운일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대상자로부터 얻게 되는 피드백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말그대로 임상 실습을 적용하기에는 2% 부족한 환경이었습니다.

 

 

 

 

그런데 임상 환경에 바로 투입되어 학교에서 배운 청각학 학문을 실제 청력손실이 다양한 노인분들께 검사와 상담을 진행해 볼 수 있어서 학교 커리큘럼에 있는 "청각실습"  수준 이상의 지식과 경험을 얻게 된다는 점입니다.

 

 

 

저는 수퍼바이져로서 충분히 지켜보고 가장 마지막에 어르신의 청력검사 결과와 상담 시 주고 받았던 상담 내용에 대해서 코멘트를 합니다. 따라서 학생의 입장에서는 충분한 느낌을 얻을 수 있어서 상담 스킬을 가다듬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센터 운영과 교육을 동시에 병행하고 있는 현재 저의 상황에서 하루에 2분 정도가 꾸준하게 방문해 주셨다는 점입니다. 지난 3주간 웨이브 히어링센터에 방문하여 청각서비스를 받고 가신 분들의 챠트입니다.

 

 

 

 

앞으로도 교육의 목적과 청각서비스를 통해서 자신의 청력 상태를 체크해 보고픈 어르신들께 지속적으로 재능기부 형태로 웨이브히어링 사업의 한 영역으로 만들고자 추가적으로 보강할 예정입니다. 

 

 

 

 

 

 

 

 

 

 

 

 

 

 

 

 

 

 

 

 

 

 

 

 

 

 

 

 

 


 

 

 

 

이브히어링센터는

 

서울노인복지센터(안국역 소재)와 근거리에 위치한 저희 웨이브히어링은 청각학을 전공한 석/박사 전문가로 구성된 청각전문센터입니다. 재능기부 차원으로 서울노인복지센터를 이용하시는 어르신들께 청각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나의 청력손실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보청기를 착용을 정말 해야되는지? 하는 궁금함 들을 풀어드리기 위해 
무료청력검사와 상담을 해드립니다. 또한 이미 보청기를 사용 중이신 분들도 사후관리를 제대로 받지 못하고 계시는 분이 계시면 방문해 주시면 서비스 및 관리 안내드립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