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청기_ 핫이슈

[웨이브히어링] 방수보청기에 관한 이야기-Water Resistant(내수)vs Waterproof(방수)

728x90

 


 

오늘은 보청기와 관련된 방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방수하면 많이 생각하는 것이 시계입니다. 시계에서도 보면 워터레지스탄트(내수:water resistant)와 워터프루프(방수:waterproof)가 있습니다. 이 두 용어가 보청기에도 그대로 적용되는데 많은 사람들이 두 용어를 혼용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이 둘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northwest.inetgiant.co.uk


 


 

전자장치에 습기는 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청기 고장의 원인 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 하는 것이 습기입니다. 보청기 내부에 습기가 있는 상태라면 전류흐름이 부족하게 되거나 습기가 차게 되거나 내부 장치에 부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습기로 인해 보청기 건전지 표면의 공기 구멍들이 막히기도 합니다.

 




보청기에 습기가 최대의 적이라 하더라도 보청기를 사용하다 보면 원치않게 유발되는 습기는 얼마든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기후나 날씨로 인해 유발되는 습기, 사용자의 땀, 예상치 못한 물기(비, 물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습기와 관련되어 유발된 보청기의 문제는 사용자로 하여금 매우 당황한 상황으로 까지 몰고 갈 수 있습니다. 준비할 여유조차 없이 갑작스럽게 "작동멈춤("Hearing aid dies": 저희 쪽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로 수년동안 보청기를 물이나 습기로부터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청기 제조사들은 일련의 노력들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이나 습기로 부터 보청기의 취약한 부분을 위해서 보청기 바디 자체, 보청기 이음해 부분, 제습 키트 사용, 특수 제습기 사용 등이 거론되어 왔습니다. 최근에는 나노코팅이라는 방식이 적용되어 방수까지는 아니더라도 내수(물이 스며드는 것을 방지) 정도까지는 가능했습니다. 여기까지가 방수에 대한 기술적으로 최근의 한계치 였습니다.



 

사진 hear-speak.com


 
그럼 방수를 말하는 Waterproof 와 내수를 말하는 Water Resistant 용어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두 용어가 마치 비슷하게 사용하는데 실제로는 차이가 있습니다.


Water Resistant(내수) 는 비, 눈, 땀 또는 습기를 유발하는 영향으로부터 내부로 스며들지 않도록 견디어 내는 것을 의미하며, 물속에 잠겨있는 상태에서 견디에 내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Waterproof(방수)는 물속에 완전히 잠겨있는 상태로부터 제품이 견디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한글로 풀어서 설명하면 그게 그거 아닌가? 라고 우길수 있겠습니다만, 이에 대해 제품의 품질과 관련한 엄격한 국제 표준이 있으며 그에 따른 세분화 시킨 등급이 있습니다 (International Standard ANSI/IEC 60529). 이를 IP등급이라하며 영어로는 International protection또는 Ingress Protection이라고 합니다. 이 IP등급 뒤에는 평가 하는 항목에 따라서 두 자리 숫자가 따라오게 됩니다. 보청기를 예를 들면, 먼지와 물에 대한 항목인 경우 두자리 접미사가 붙게 됩니다. 그러나 물에 대한 한가지 항목에 대해서 평가를 하게되면 두 자리 접미사 중에서 하나가 X로 표기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자면,

 




보청기 제품을 물에 대해서 IP 등급을 분류하자면 IPX0부터 IPX8까지 등급을 나눌수 있는데 IPX0의 의미는 "이 보청기를 물에 가까이 하지 마십시요." 가 됩니다. IPX8은 " 이 보청기는 연속적인 침수 상태에서도 보호가 가능합니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따라서 IPX등급에서 7 또는 8을 받게 되면 방수를 의미하는 "waterproof" 를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표는 물에 노출되었을 경우 적용되는 IP 등급을 요약해 놓았습니다.
 

 


 

 

IPX ratings for water exposure (International Standard ANSI/IEC 60529)





보청기의 경우 물(Water)과 먼지(Dust)에 대한 테스트를 하게 되는데 아래와 같은 테스트 장치를 통해서 하게 됩니다. 아래 그림은 IPX4 등급에 해당되는 착수테스트 (splash-proof test)를 위해 8시간 지속적으로 물을 뿌려주는 검사 모습입니다.

 



 

Test setup for IPX4 splash-proof test for an 8-hour duration

 




아래 그림은 IPX7 등급에 해당되는 침수테스트로 30분 동안 수심 1m 아래에 위치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검사모습입니다. 

 



 

Test setup for IPX7, total submersion in water 1 meter deep for a duration of 30 minutes





본 포스팅은 Hearing Rwview Journal에 소개된 페이퍼를 참고하였으며, 본 페이퍼 실험에 인용된 제품은 지멘스 아쿠아리스(Aquaris) 귀걸이형 모델입니다. 보다 세부적인 참고 문헌을 보시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  Chalupper J., Flores A. Beneath the Surface: Understanding the Terms “Water Resistant” and “Waterproof” Hearing Review. 2011;18(11): 56-61


>>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ssion. ANSI/IEC 60529-2004: "Degrees of Protection Provided by Enclosures (IP Code)." Rosslyn, Va: National Electrical Manufacturers Assn; 2004

 

 


 

보청기 구입에 대한 고민 

웨이브히어링에서 풀어드립니다.  

 

방수 보청기 ㅣ 브라이언송 ㅣ 02) 736-9966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