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이브히어링 청각센터

보청기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6가지 방법

by 브라이언송 2010. 5. 22.
반응형
time in motion
time in motion by *MarS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보청기를 적어도 한 번 이상 구입해서 사용해 보신 분이시라면.. 다들 들어서 아시죠? 보청기 평균 수명이 5년이라는 거요. 하지만 잘 관리만 한다면 5년 이상 사용할 수 있는 보청기 수명 연장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보청기 수명 연장법에 관해서 본 내용은 Healthy Hearing에 소개된 "Take Care of Yur Hearing Aids, So They Take Care of You"(당신의 보청기를 잘 관리하면, 그 보청기가 당신을 잘 관리해 줄 것입니다) 로서 기고된 내용과 필자의 생각을 함께 반영하겠습니다. 본 내용의 전문을 보시려면 옆의 바로가기를 클릭하세요. (바로가기:Healthy Hearing/ 2009.10.12일자) 



보청기!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6가지 방법


 


1. 보청기 전자습기제거기 사용을 무시하지 말아라. 

 전자습기제거기는 당신이 잠든 사이 보청기 내부를 건조시키는 기능을 한다. 하루 동안 당신이 보청기 착용한 상태에서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는 동안 보청기는 열심히 당신이 있었던 모든 곳의 습기를 모으고 있었음을 알아야 한다. 따라서 하루 동안 열심히 일을 하고 잠자리에 드는 시간 이후에 전자습기제거기에 보청기를 넣어두면, 다음날 아침 습기가 사라진 보청기를 산뜻한 기분으로 보청기를 사용할 수있을 것이다. 전자습기제거기를 구입하는데 그 비용을 망설인다면..함 곰곰히 생각해 보자. 값비싼 보청기 수명을 연장하는데 그 정도도 투자를 하지 않을 거란 말인가?! 보청기 제조사로 수리를 의뢰하는 가장 흔한 이유가 보청기 내부에 습기가 계속 누적되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을...

 


2. 귀지를 제거하라.

귀지는 100% 자연스러운 것이며, 고막으로 들어갈 수 있는 먼지, 꽃가루, 공중에 떠다니는 진군류 등을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그러나 귀지는 보청기에 적이 될 수 있다. 귀지가 보청기 내부로 들어가기 때문이다. 이는 보청기 소모품인 마이크,레시버의 작동을 방해하거나 기능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더불어 정상적인 출력의 감도를 약화시키게 된다. 습기와 더불어 귀지는 보청기를 제조사에 보내 수리를 의뢰하는 요인임을 명심해라

 

 


TIP!! <귀지에 대처하는 관리 하는 요령>

 

1. 보청기를 뺴낸 후 보청기의 틀(쉘)부분을 크리넥스 휴지로 닦아낸다.-> 표면에 뭍은 귀지.먼지덩어리, 미끄러운 기름 성분 
2. 리시버(고막을 향하는 쪽)입구와 튜브 부분을 닦아낸다. 만일 여기가 귀지로 꽉 막혀있다면 소리가 작게 들리거나, 소리가 나지 않을 수있다.
3. 통상 보청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귀지 방지 툴을 반드시 이용해서 귀지가 안들어가도록 서비스 받을 때 부탁하도록 한다.
4. 귀지가 보청기에는 적이되지만, 그렇다고 귀지가 전혀 없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적당한 귀지는 건강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3. 보청기의 마이크로폰 스크린망에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하라.

보청기의 마이크로폰은 이물질(먼지,기름)로 인해 정상적인 작동에 방해를 받게 되면, 입력되는 소리자체에 명료성이 떨어지게 된다. 우선 명료한 소리를 듣고 싶다면, 명료한 소리가 들어와야 하고 그것이 올바르게 증폭이 되어야 여러분이 원하는 소리를 들을 수가 있다. 소모품에 해당하는 마이크로폰을 가급적 오래 사용하고자 한다면 마이크로폰 주변의 귀지, 먼지 등을 잘 닦아 내야 한다. 보청기 소리가 들어오는 마이크로폰을 돋보기나 현미경으로 보면 스크리닝 카버(망)이 있는데 여기가 가급적 깨끗한 상태로 유지되어야 한다. 만약 막혀있다면 보청기 전문가를 찾아 스크리닝 망이나 마이크 상태를 세밀하게 클리닝 받는 것이 좋다.

 

 


4. 귀걸이형인 경우, 정기적으로 튜브를 교체하라.

대부분의 귀걸이형 보청기는 플라스틱 재질의 튜브로 연결된 이어몰드를 사용한다. 기간이 경과하게 되면 부드러운 튜브가 딱딱해지거나 투명하던 튜브색이 누렇게 변색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면 교체시기 임을 알아차려야 한다. 튜브의 교체시기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균 1년에 1번 정도 교체해 주는 것이 음향학적으로 그리고 보청기 수명을 연장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5. 잠자리에 들 때 보청기는 도어를 열어서 내부로 공기가 통하게 하라.

전자습기제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라면, 보청기 건전지 도어를 열어놓도록한다. 자연스러운 공기 접촉은 내부 부품을 자연 건조시키는데 그나마 도움이 된다. 밤새 공기에 노출되는 것이 좋으며, 건전지를 뺴놓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한다. 

 

 


6. 과도한 열과 냉기는 피하도록 한다.

무더운 여름철과 겨울철 영하의 날씨와 같은 온도 변화에 민감한 경우에는 가급적 삼가는 것도 좋을 수 있다.

 

 


<결론>

보청기 구입하시는데 여러분은 적지 않은 돈을 투자하신 겁니다. 보청기 관리만 잘 하셔서 평균 수명 5년 이상을 넘기시는 것도 여러분, 여러분의 귀 그리고 여러분 개인 은행 잔고에 도움이 되시는 길이라는 것을요!?

 


반응형
사업자 정보 표시
웨이브히어링 | 송욱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56 운현하늘빌딩 2층 | 사업자 등록번호 : 101-86-84215 | TEL : 02-736-9966 | Mail : 08rose@hanmail.net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6-서울종로-0885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